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 15초 안에 ‘Yes’를 이끌어내는 보고 테크닉 50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이런 말을 상사에게 들었다면... 나는 무슨 기분이 들까?

흠... 책 제목 한번.. 살벌하다.. @_@

창업하는 대학생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많다. 그 학생들을 도와주는 일을 하면서 창업하는 친구들을 많이 만나곤 했다.

그들은 자신의 일을 소개하고 설명하여 투자를 받기도 한다. 그 친구들은 자신이 하는 일 그리고 그의 회사의 목표, 비전을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인다고 했었다.

그것은 단지 창업하는 친구들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다.

직장을 다니면 누군가에게는 보고를 해야 한다. 나름 준비를 한다고 했으나,

뒤돌아 생각하면 너무 부족했던... 내가 무슨말을 했었나.. 하는 자괴감...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라는... 아쉬움과 허탈감...

이는 직장인이라면.. 상사에게 어떤 보고르 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꼈을 감정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보고는 무엇일까?

저자는 보고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닌, 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보고는 자기 주장의 정당성을 승인받는 과정이 아닌,

상대방이 들어야 할 내용을, 아니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잘 정리해서 말하는 것이 보고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보고는 자기 존재를 드러내는 일이 아니다. 상대방의 존재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이런 건 모르겼죠? 제가 나름대로 똑똑하거든요. 그러니 제 말대로 하세요" 라고 말하고 싶은 욕망을 누르고 "그런 게 있었구나. 어떻게 찾아낸 거야? 그래, 우리 한번 해보자"?라는 대답을 얻어내기 위해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 이것이 보고를 잘해보겠다고 생각한 사람이 가져야 할 제대로 된 비즈니스 마인드다. 무작정 '잘난 보고', '멋진 보고'에만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니라, '보고란보고자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하는 것'이라는 점 하나만 기억해도 중간은 간다(7-8)

이렇듯 저자는 보고를 받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보고의 기본이라고 말하고 있으며,이러한 보고를 전략적으로 잘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과 방법을 제시한다.

자,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것일까?

'안 되는 이유' 백 가지 대신 '되는 이유' 한 가지를 말하라

문제를 말해야 하는 그 순간조차도 긍정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을 때 보고의 끝은 아름답게 마무리된다.

되돌아보면 조직에서 승승장구하는 사람들 중에 '부정론자'는 거의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조직에서 속된 말로 '잘 나가는 '사람들 대부분은 긍정론자였다(33)

이 글을 보고 나는 정말 뜨끔했다. 잘 안되는 , 문제를 말할 땐... 불만과 불평이 많은 것이 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말하기보다는 그 상황에 대한 불만, 문제점 그 자체에 대한 불만을 말하는것에 초점이 있었다.

--;;; 지난간 그 시간을 후회하면 뭣하나 싶지만.. 나는 그때를 생각하면 부끄럽고 민망하다.

그때 나의 상사는 나를 어떻게 생각했을까? 쩝 --;;

나는 자신이 맡은 일에서 시작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노력하는 모습만 보이면 되었던 것이다.......

내 생각이 아닌 상대의 생각에 집중하라

보고는 우리의 생각을 꺼내어 보고를 받는 그들에게 강요하는 과정이 아니다. 그 반대다.

그들의 생각을 조심스럽게 꺼내도록 하는 과정이다.....(중략) 우리의 생각이 아닌 그들의 생각에 집중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66)

이 부분은 저자가 책 전반에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다.

보고하는 우리는 보고받는 그들을 설득하는 말하기를 해야만 한다는 것!

보고는 상대가 말하고 싶은것을 대신 말해주는 것!

보고 받는 사람이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줄 것!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보고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대신 해주는 것이다.

즉, 보고받는 이, 그들의 생각을 이끌어 내는 일이다.

기억하고 또 기억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