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정리의 힘 - 모든 지식을 한 줄로 압축하고, 설명하는 기술
아사다 스구루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배운 것을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학습법이 따로 있는가?에 대한 답을 알려주는 책이다.

배운 것을 업무에 활용하고 싶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말한다.

업무에 활용할 목적이라면 '전부가 아니라 한 줄만' 기억하라고,

출력하기 위해서 입력하는 것이 업무에 살릴 수 있는 조건이라고,

어부에 활용하고 싶다면 공부는 나를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 본질이라고,

이 책을 통해 실전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공부법을 배워보고자 한다.

저자는 이렇게 실전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공부법을 총 3PART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part 1. 첫 번째 비법 : INPUT

모든 지식을 한 줄로 정리하는 법

그는 왜 우리가 배운 지식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지에 대해 그 지식을 사용하기 위한 아웃풋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배움을 소비라는 생각에서 소비형 학습을 투자형 학습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그때그때 수동적으로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하게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배워야 한다고,

이와 같은 투자형 학습을 실현하기 위한 열쇠는 바로 배움의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렇게 배운 것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야만 제대로 알게 된다고 한다.

part 2. 두 번째 비법 : OUTPUT

한 줄로 정리하고 한 줄로 설명하라

아웃풋! 출력이라는 것이 도대체 무슨 뜻일까?

'출력'이란 남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 직장인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무언가에 대해서 간단히 한 줄로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사실이다. 짧은 글귀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배운 것을 남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가? 먼저, 어떻게 설명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저자는 상대의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지식을 정리하라고 조언한다. 사람은 누구나 What, Why, How의 의문으로 사물을 이해한다. 각자의 성향에 따라 무게 중심을 두는 의문사가 다를 뿐이다. 이 책은 내가 깨달은 것을 각 의문사에 대입하여 미리 질문을 만들고, 그에 답하는 방식으로 지식을 정리하여 타인에게 제대로 설명하는 방법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Part 3 · 숨겨진 비법 : CONTRIBUTION

배운 것을 일과 돈으로 연결하는 지식 활용법

일이란 무엇일까? 직장 내에서는 구성원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만들도록 돕는 것이다. 성과를 독식하겠다는 욕심으로 아는 것을 타인에게 베풀지 않는다면 그 직장인은 곧 도태되고 만다. 돈을 버는 것도 같은 이치다. 사업가, 특히 개인 사업가(자영업자) 라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고객이 바라는 것을 이루도록 도울 때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10명 중 9명의 자영업자가 4년 내에 폐업하는 우울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라도 ‘주변을 편하게 만드는 것이 일’이라는 인식을 확고하게 가져야 한다. 식당 역시 고객이 직접 음식을 만드는 수고를 덜어 주고 집에서는 접하기 힘든 맛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주변 사람을 편하게 만든다’고 할 수 있다. 당신이 하는 일이 무엇이든 나의 만족이 아니라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언어로 표현하는 것, 이것이 지식을 수익으로 연결하는 포인트다.

즉, 배운 것은 일과 돈에 적용시켜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지식을 한 줄로 압축하고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 이해가 쉬웠다.

배움은 소비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

투자형 학습으로 ..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없다면 이해시킬 수 없다면.. 그것은 내 것이 아니라는 저자의 말에 동감한다.

그것은 꼭 업무뿐만 아니라.. 공부, 학습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input을 output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다.

이 책을 읽고 난 나의 서평도 20자로 .. 줄일 수 있으려나?

인풋에서 아웃풋이 될 수 있도록 아자아자! 정리의 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