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어머니의 집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28번 남았습니다
우와노 소라 지음, 박춘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당신이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28번 남았습니다>

책 제목만으로 울컥함이 밀려온다.

며칠 전, 엄마와 장문의 메시지를 나누면서 ..

나는 늘 나를 걱정해주는 엄마에게 투정을 부렸다.

아,

엄마, 어머니라는 단어만으로도 이렇게 가슴이 먹먹해지는데.. 왜 늘 그 자리에서는, 그런 식으로밖에 행동하지 못하는 걸까?

늘 나는 이렇게 후회를 한다.

앞으로 우리 엄마가 해주는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얼마나 남은 걸까?

생각만으로.. 눈물이 난다.

<당신이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28번 남았습니다>

장문의 하나의 이야기인 줄 알았지만,

이 책은 7개의 단편 이야기이다.

- 당신이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27번 남았습니다

- 당신이 자신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5번 남았습니다

- 당신이 수업에 나갈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1만 6213번 남았습니다

- 당신에게 불행이 찾아올 횟수는 앞으로 7번 남았습니다

- 당신이 거짓말을 들을 횟수는 앞으로 122만 7734번 남았습니다

- 당신이 놀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9241번 남았습니다

- 당신이 살 수 있는 날수는 앞으로 7000일 남았습니다

- 당신이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27번 남았습니다

당신이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647번 남았습니다.

내 열 살 생일날 이런 문장이 아래쪽 시야에서 홀연히 떠올랐다. 아무리 눈을 깜박이고 비벼봐도 그 문장은 사라지지 않았다.

...

식사를 마쳤을 때 이변이 일어났다는 걸 알아차렸다.

당신이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646번 남았습니다.

열 살의 생일날, 갑자기 눈앞에 이상한 숫자가 떠올랐다. 숫자는 어머니의 요리를 먹을 때마다 하나씩 줄어들었다. 숫자가 0이 되면 어머니가 돌아가시는 게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된 나는 그때부터 집 밥을 먹는 일을 피하기 시작했다. 어머니는 그런 나 때문에 슬퍼하셨지만, 어머니를 위해서는 그래야 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나는 뒤늦게 예기치 못했던 진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이 숫자가 보이지 않았더라면 어머니의 집 밥을 이토록 깊이 생각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어렸을 때와 마찬가지로 이런 건 언제든 먹을 수 있다고 착각하며 살았겠지.

그래서 어머니도, 집 밥도 소홀히 여기지 않았을까?

숫자가 눈에 보였기에 이렇게 깨달은 걸까?

그래도 보이지 않는 편이 더 행복하지 않았을까?

생각할 시간이 별로 남아 있지 않다.

시간이 없다. 하지만 아직......

만약 내 인생에서 이렇게 어떤 숫자가 보인다면 나는 무엇을 생각하게 될까?

행운의 숫자일까? 불행의 숫자일까?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가 ... 그 횟수가 보인다면..

나는 어떤 마음일까?

내게 불행이 찾아올 횟수가 ... 그 횟수가 보인다면...

나는 어떤 마음일까?

하루하루... 지금 이 순간을 최고로 생각하며 소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내 삶의 목표이지만

어느 순간... 지나간 시간, 그리고 앞으로의 시간을 걱정하며 살아가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지나간 시간에 대한 후회가 아닌,

지금 이 순간 내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시간을 더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준

이 책,

당신이 어머니의 집 밥을 먹을 수 있는 횟수는 앞으로 328번 남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