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왜 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 10년 동안 만난 100만 학부모의 한결같은 질문
유경준 지음 / 비엠케이(BMK)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최근에 읽었던 육아서 중, 최고로 도움받았던 책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심리학자, 의사를 비롯한 심리 관련 종사자가 집필한 책보다... 나는 이 책이 정말 좋았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리 아이는 왜 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7살,

우리 집 어린이는 아직 공부 관련 학원을 다니고 있진 않다.

예체능계열만 보내고 있는 터라....

학원을 보내서 성적이 오르고 오르지 않음을 판단하기는 ... 어렵다.

하지만... 내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 이 책 제목은... 나에게도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책을 넘기게 만든다.

우리 아이는 왜 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되돌이켜 생각해보면... 부끄럽지만 내가 그랬다.

엄마는... 나를 과외도 .. 학원도 많이 보냈으나 나는... 성적이 그다지 오르는 편은 아니었던 것 같다.

그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이 책은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회사에서 일하고 있으며,

10여 년 동안 학습 및 입시 관련 마케팅 업무를 했던 유경준 님은 학원이 어떤 곳인지,

그리고 어떤 생각으로 학원을 보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먼저 말하고 있다. 그러고 나서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역시.... 실제 교육 회사에서 많은 상담을 나눴던 분의 조언이라 그런가? 정말 공감이 되었다....

사교육에 대한 가타부타의 내용을 담은 책이긴 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아이를 먼저 파악하라는 그의 뼈저린 조언이 있다.

각각 다 다른 아이들의 성향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고,

우리 아이의 성향에 맞는 위로와 충고를 통해 아이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가 말한 성향 파악에서 .... 우리 집 어린이는

칭찬 앓이 아이이기도 경쟁심이 충만한 타입이기도 하다.

칭찬받기를 너무 좋아하는... 칭찬을 기대하면서... 또한 경쟁심이 너무 심한 아이이기도 하다.

칭찬은 참 많이 해주었는데... 그래서 더 칭찬을 갈구하는 것 같기도 하고 ... 또한

사실... 요즘 내가 ... 너무 걱정되는 부분이 이 경쟁심이 너무 심한 아이의 성향이다.

도대체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던 내게 저자는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보라고, 누군가를 이기는 목표가 아닌 새로운 부분에 도전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보라고 조언해주었다.

자녀에게 공부는 경쟁 도구가 아니라 본인을 발전시키는 요소라는 인식을 만들어주세요

그러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한결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자녀의 경쟁 상대가 꼭 사람일 필요는 없잖아요?

.......

친구와의 경쟁이 아닌 본인 스스로의 약속을 만들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세요 (148)

내가 놓치고 있던 부분이었다.

경쟁심이 너무 심하다. 자꾸 친구와 비교하려고 하고 이기려고 하는 아이를 보며...

괜찮다고 ... 말해주었지만.. 이렇게 사 누군가를 이기는 목표가 아닌 새로운 부분에 도전해보라는 것은...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이 누군가의 경쟁 때문이 아니라 나를 발전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나는 아이에게 이야기해줄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책을 읽고 난 후부터 .. 아이가 누군가를 이기고 싶다... 00이 보다 더 잘하고 싶다...고 말할 때마다..

나는 저자가 말한 것을 이야기한다.

성취하는 것을 경쟁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 나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라는...

자꾸자꾸 ... 말하다 보면.... 그리고 우리 아이는 듣다 보면....

또 그렇게 하다 보면.... 좋아지지 않을까?

아이들의 학원 그리고 ... 방학에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상위권을 비롯한 하위권까지... 아이에 맞게 조언을 해주는 이 책

나는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은 책으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모든 부모에게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