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님, 이달의 영업이익이 얼마입니까? - 왠지 잘 풀리는 회사에는 이유가 있다
김상기 지음 / 치읓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를 찾아보았다. 김상기

그는 주식회사 디딤돌 대표이자, 기업 경영컨설턴트, 경영전략 코칭 전문가, 경영관리 상담가, 전문엔젤투자자, 작가, 성공전략 기버(Giver). 경영 현장에서 기업 대표 및 실무자들과 함께 20년 넘게 생사고락(生死苦樂)을 함께한 대한민국 비즈니스의 산증인이다. 매출 실현의 방법, 원가의 구조, 이익 실현의 가능성, 재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해하고 있어야 매년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하는 그가 풀어내는 기업경영비범, 실무에 대해 들어보기로 한다.

기업은 이익을 내기 위해 존재하는 곳

'이익에 합치되면 움직인다.' 이 말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이것은 기업을 운영하는 모든 사장님들에게 맣은 생각을 하게 하는 문장이다.

과연 기업이란 무엇이며 왜 존재하는가?

사전에 보면 기업이란 영리를 얻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라고 명시되어있다. 기업은 생산하고 판매하여 '이익'을 남겨야 운영할 수 있다 그래서 기업은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이익을 남기기 위해 애를 쓰는 것이다.

사회에서 함께 공존하는 일원으로서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기업 활동으로 야기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함께 책임의식을 가져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기업은 영리 활동을 할 때 사회적, 환경적 요소까지 고려해야 한다.

요즘 환경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우리도 마찬가지지만 이렇게 기업은 사회적 책이라는 클 튼안에서 점검해봐야 할 것이다.

이제는 기업의 이익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선에서 창출되어야 한다.

오늘 날 기업이 스스로 변하지 않는다면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처참한 결과를 맞이할 수 밖에 없다.

기업에게 적자 생존이란 말은 없다. 유일하게 흑자 생존 만이 존재할 뿐이다(54)

그는 또한 경영에 있어 숫자를 강조하고 있다. 숫자를 단순히 숫자로 취금하지 말라는 그의 조언,

말보다는 숫자를 믿으라

사업 성공의 원칙 중 하나는 이윤창출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자 기업구조에 맞는 주목해야 할 숫자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만 한다. 매일 또는 월 결산보고를 통해 '주목해야 할 숫자'를 발견하기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71)

회사 경영관리는 말보다는 매월 경영성과를' 숫자'로 보고받아야 한다. 그래야 정확한 경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재무제표는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유용하고 중요한 정보로 활용된다. 재무제표는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숫자이다. 그것이 경영전략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재무제표의 숫자를 신뢰하라(75)

잘나가는 회사의 경영전략은 따로 있을 것이다. 그가 말하고 있는 이 경영전략과 비법을 통해 잘 나가는,

성공하는 회사, 기업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배워보았다. 이 책은 기본 전략과 함께 재무재표등의 재정에 관한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일까? 어렵다.... 내년에는 재정, 기업회계에 대해 공부를 좀 해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