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훈련법 - 나도 리더가 될 수 있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하진수 옮김 / 새로운제안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리더는 선천적으로 태어나는가?

아니면 후천적으로 훈련을 통해 만들어지는가?

이 책에서 해답을 찾고 싶었다.

리더로 키우고 싶다.

내 아이만큼은 세상을 누리며... 리더로 살아가길 바란다.

그래서 준비한 책

<리더십 훈련법>

리더십에는 인간으로 하여금 행동하게 만드는 기본 원리를 담고 있어 단순히 머리로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한다.

이해한 바를 스스로 행동으로 옮기고 실천할 수 있어야만 진정한 의미를 가진다고 하는 리더십

이 책을 통해 리더십을 이해하고, 리더십 요령을 익힐 수 있는 훈련법을 배워보도록 해본다.

이 책은 리더십의 이론편과 실전편으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1부 이론편에서는 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그 배경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장 리더십 이론의 변천에서는 리더십 이론을 망라하여 설명하고 있다. 리더십이론이 진화된 과정을 보면 리더의 성격이나 특성에 중점을 둔 특성 이론부터 시작해 리더의 행동에 주목한 행동 이론 그리고 집단이 처한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이 바뀐다는 상황적합 이론이어서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성에 주목한 교환 교류 이론이 있다.

특히 1980년대 이후 기업 혁신이 요구되면서 나타난 혁신 리더십 그리고 조직을 움직이는 의미와 그 바탕이 되는 논리의 중요성에 주목한 서번트 리더십과 진정성 리더십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며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아니 다시 주목받고 있는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오늘날 서번트 리더십이 시대를 초월해 다시 주목받게 된 데에는 사회적인 불안이나 부패, 리더에게 윤리적인 신뢰를 촉구하는 사회 적 풍조, IT 발달로 인한 글로벌 경영 등의 영향도 있다.....

리더는 권력욕 지배욕 물욕 보신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고객 기업을 섬기기 위해 선택된 서번트 리더여야만 구성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된다(96-97)

조직을 지배하는 유형의 지배적 리더와 섬기는 유형의 서번트 리더의 차이점에 대해 도표로 정리한 설명은 기존 어떤 책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놓은 것 같아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아주 좋았던 것 같다.

미국 워싱턴 대학의 브루스아보리오교수는 진정한 리더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지에 대해 깊이 자각하고 있다

리더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 윤리관 지식을 알고 있어서 다른사람과 구별된다

다른 사람들이 대처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감이 있으면 희마에 차 있고 낙관적이며 회복력이 있고 높은 논리관을 가진 사람이다.

2부 실전편에서는 1부 이론편에서 배운 이론과 생각을 실제 리더가 되어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리더가 무엇인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 것 같다.

진정한 리더,

리더는 아무런 노력없이 갑자기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없을 것이다.

리더는 인생에서의 나름의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을 성장시키고 자신의 능력과 특성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리더는 무엇인지 이해하고, 실전을 통해 리더십 개발과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도움받아 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