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머스트 리드 :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ㅣ 하버드 머스트 리드
마크 안드레센 외 지음, 이주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불확실성 속에서 성공하는 능력'
이 능력의 핵심은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다.
개방성은 쉼 없이 탐구하고 학습하려는 욕구다. 예측할 수 없는 환경에서 앞으로 나아가려는 의지 외에도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려는 강한 도이가 부여된 상태다. 개방성 특징이 두드러지는 사람들에게 미지의 영역이란 두려움보다는 흥미의 원천이다.
기업가는 '꿈꾸는' 과정을 즐긴다. 관습에 덜 얽매이며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진정한 기업가형 리더는 주인의식이 필요한 상황에서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불확실성이 증가할 수록 더 높은 동기를 가지며, 자신을 따르도록 다른 이들을 설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이 책 하버드 머스트 리드 스타트업 기업가 정신은 하버드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경영학부의 교수이자 하버드의 대외 관계를 책임지고 있는 수석 학장을 맡고 있는 윌리언 살먼이 마크 안드레센 티모시버틀러와 함께 저술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끈 창업자 CEO의 스타트업 노하우를 알아가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이런 스타트업 기업가 정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업계획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특히 신규 사업을 시작할 때는 그 어떤 것보다도 많은 주의를 요하는 것이 사업계획서이다.
이런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중요한 부분을 언급한다.
올바른 사업계획서를 쓰려면 몇가지 질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는 신생기업의 성공 핵심요소인 사람, 사업기회, 기업환경, 위험보상과 관련한다. 사람에 대한 질문은 창업팀은 무엇을 알고 누구를 알며 얼마나 잘 알려져 있는가이며, 기회에 관해서는 공급하려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규모가 크거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진입하려는 산업은 구조적으로 매력적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한 신규 사업이 직면할 위험을 직시하고 잠재적 투자자에게 기대할 수 있는 보상 규모와 시기에 대한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해야만 한다.
이렇듯 사업계획서 작성시 정확하고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은 투자 성공의 밑걸음이 된다고 말한다.
차세대 에어비앤비 우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
온라인 마켓, 네트워크 효과만으로 충분할까?도 재미있게 읽었다.
다만 온라인 마켓은 구축하기가 아주 어렵다. 대부분의 기업가는 이 문제를 닭과 달걀의 문제로 본다. 구매자들을 임계 수준 이상 확보하려면 임계 수준 이상의 공급자가 있어야 하는데, 공급자를 끌어들이려면 구매자가 아주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 때문에 많은 온라인 마켓은 어려움에 빠진다. 온라인 마켓이 구매자와 판매자를 임계 수준 이상으로 확보했다고 해도 순조로운 항해를 하기에는 갈 길이 멀다.
수백 개의 온라인 마켓 사업에 조언·투자했던 우리가 봤을 때, 온라인 마켓을 실패로 이끄는 위험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너무 빨리 성장했다거나, 신뢰와 안전성을 충분히 키우지 못했다거나, 이용자의 직거래를 막기 위해 당근 대신 채찍에 의존한다거나, 규제상 위험이 있는 것 등이다.
이렇듯 지나치게 빠른 성장은 비즈니스 모델의 결함을 확대시킨다. 또한 신뢰와 안전을 확립하려는 일반적 접근 방법은 단독으로 효과를 내는 경우가 드물다.
그럼 어떻게 해야 온라인 마켓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온라인 마켓은 규모 확대 전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설득력 있는 가치 제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사용자들이 계속 거래하게 하려면 신뢰를 쌓고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구매자와 판매자 제안이 명확해지는 즉시 규제 기관과 협상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마켓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 기업 구조는 점차 축소될 것이다. 그 결과, 노동자와 고객모두에게 자율권이 부여되며 보다 더 유동적이고 유연한 노동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다.
그렇다 해도 성장 속도를 관리하고 신뢰를 쌓고 안전성을 높이며 직거래를 최소화하고 규제를 만들어야 하는 문제는 꾸준히 고민해야 할 것이며 우리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닌, 적극적 주체가 되어 사회전체의 요구를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여 발전된 미래를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다.
이 책 스타트업 기업가 정신에서는 링크드인 창업자이자 벤처투자자 리드 호프만, 페이스북·휴렛펙커드의 이사 마크 안드레센, SRI 벤처스 대표 노먼 위나스키 등 세계적 기업가들이 직접 사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타트업을 단기간에 성장시키는 법부터 사업가의 감 키우는 법, 온라인 마켓 규모 늘리는 법, 기업가정신 인수하기까지 갓 기업가된 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또한 투자자를 매혹시키는 사업계획서 쓰기, 기업가적 인재 찾는 법, 창업자의 딜레마 등 중견 기업가에게 인사이트가 될 만한 내용도 있으니 사업을 계획중이거나, 진행중인 경영자라면 꼭 한번 읽어볼 지침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