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후 10분 - 주 52시간 근무 시대에 하루의 시간, 업무, 성과를 장악하는
김철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직장인이 출근 후 하는 일

보통 직장인은 출근하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할까?

한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4명은 모닝커피를 마신다. 3명은 바로 일을 시작하고 2명은 인터넷을 검색하고 1명은 아치을 먹는다.

"출근하면 보통 모닝커피 마시지 않나요? 동료랑 커피 한잔하면서 어제 있었던 일 얘기도 하고 오늘 점심 약속도 잡고 하잖아요. 커피 마시면서 이메일이나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볼 때도 있죠. 일하기 전에 워밍업하는 거죠. 20~30분 정도 그러다 일할 준비가 되면 일을 시작하죠." (13)

한 조사에 따른 10명 중 4명... 모닝커피를 마시며 일하기 전에 워밍업을 하는 그 40%에 해당하는 사람이 바로 나였다.

그러나 일 잘하는 사람들은 모두 출근해서 처음에 하는 일이 보통 직장인과 다르다고 한다.

그들은 출근 후 10분 동안 한결같이 그날 하루의 일을 계획한다.

흠.... 그래도 일 못한다는 소리를 듣진 않았는데.... 일 잘하는 사람은 아니였던걸까? --;;;;

기획력이 뛰어난 직원은 할 일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일 전체를 파악하며 최대한 효과적으로 일정을 단축하여 효율을 높이려고 노력한다.

... 음....... 변명 같지만 커피마시며... 워밍업한 나도 ... 할 일에 대한 체크리스트 정도는 만들어........었........ 다.....구..... 요.... ;-)

하지만 출근 후 10분....

그 안에 무슨일을 하느냐에 따라...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하며 성과를 내면서 정시에 퇴근할 수 있다고 한다.

출근 후 10 분... 그 10분을 어떻게 관리하면 되는지 나도 ... 알고싶다.

<출근 후 10분>

경제 전문 잡지인 [포브스Forbes]는 하루를 시작하는 첫 시간에 투두리스트부터 만들면 일을 잘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투두리스트를 만들면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하는 시간을 배분하면서 목표를 잡으라고 말한다. 하루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하라는 것이다(15)

저자는 출근 후 10분 안에 할일을 계획하고 성과를 높이는 전략을 짤 수 있는 투두리스트를 고안했다. 이것이 바로 '10분 보드' 다.

10분 보드 작성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단계: (출근 후 2분) 자기 일만 적는다.

2단계: (출근 후 4분) 변경 사항을 반영한다.

3단계: (출근 후 6분) 우선순위를 정한다.

4단계: (출근 후 8분) 전념할 일을 정한다.

5단계: (출근 후 10분) 계획과 사람을 외운다.

6단계: (퇴근 전 10분) 계획을 평가한다.

저자는 말한다 이 10분 보드를 쓰려면 할 일을 슬 수 있어야 한다고 , 그러려면 먼저 일이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일이란 무엇일까? 일은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가치를 만들지 못하면 일이라 할 수 없다. 월급을 받는 이유는 일해서 가치를 만들기 때문이다.

일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다. 생계를 위한 일, 성과를 위한 일, 성장을 위한 일

회사에 출근해서 생계를 위한 일도 하고 성과를 위한 일도 하고 성장을 위한 일도 두루 했을 때 나도 회사도 고객도 내 일을 제대로 했음을 인정함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저자는 투두리스트... 10분 보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그는 투두리스트가 할 일에 대한 목록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단순히 할 일에 대한 목록을 적는것이 아닌,

나의 일이 무엇인지 그일이 어떻게 바뀔지,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할지... 무엇에 전념해야 할지, 성과를 높이려면 또한 어떻게 바꿔야 할지, 그일을 왜 하는지 누구와 하는지, 그 사람을 만나면 무슨 말부터 할 것인지에 대해 적어 놓았던 것이다.

그것이 투두리스트라고 한다. 그것이 10분 보드라고 한다.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하여 야근과 주말 근무가 줄어들었다. 그러나 근무 시간의 업무 강도는 더 강해졌다.

적은 시간으로 할일을 제대로 하여 다른 사람과는 다른 남다른 성과를 높여야 할 시기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나의 출근 후 10분을 되돌아보았다. 그리고 반성했다. 그리고 저자가 알려준 이 투두리스트 10분보드를 활용하여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나의 일을 확실히 끝내고 정시에 퇴근하면서도 다른사람보다는 성과를 더 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멋진 사회인으로 다시 태어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