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 - 명문대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추적 조사한 하버드 프로젝트가 밝힌 성공의 8가지 공식
로널드 F. 퍼거슨.타샤 로버트슨 지음, 정미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한살 두살 커갈수록 나는 지금 육아를 잘 하고 있는지

부모로서 잘 도와주고 있는지 나의 현재 육아, 양육 현실에 대한 확인을 받고 싶어진다.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 것인가" 에 대한 궁금증이 커진다.

 이 궁금증에 대한 답을 얻고자 책 한권을 펼쳤다.

 

<하버드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

 

하버드대 학생들은 어떻게 자랐을까?’ 이 책은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하버드 학생들에 대한 궁금증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버드대 로널드 퍼거슨 교수와 언론인 타샤 로버트슨은 이 질문에 체계적으로 답하기 위해 15년간 하버드생들을 비롯해 큰 성공을 거둔 수백 명의 사람들의 성장 과정을 직접 인터뷰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부모로서 자녀의 성공을 돕는 ‘공식’이 존재한다는 실을 발견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마스터 부모들의 목표는 모두 자녀를 충만한 자아실현을 이룬 성인으로 성장시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목표를 성공의 세가지 핵심 자질인 목표 의식과 주체성, 똑똑함을 길러냄으로써 이루어냈다.

 

목표 의식+주체성+똑똑함 = 충만한 자아실현

■ 목표 : 숭고한 목적이나 계획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삶에 뚜렷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무언가를 가리킨다

■ 주체성 : 목적지를 향해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비범한 의지가 요구되는데 이런 의지를 말한다

■ 똑똑함 : 대다수 사람들이 어떠어떠한 의미로 여기는 개념

 

놀라운 점은 이 성공의 공식이 부모의 학력이나 지위, 경제적 능력과는 무관하며 부모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좌우된다는 것이다.

 

퍼거슨 교수와 로버트슨은 이 하버드 프로젝트가 찾아낸 전략적 교육을 ‘양육 공식(The Formula)’이라 부르며, 이 책을 통해 자녀를 성공적으로 키우는 부모의 8가지 결정적 역할을 알려준다. 조기학습 파트너, 항공기관사, 해결사, 계시자, 철학자, 롤 모델, 협상가, GPS 등 수많은 실제 사례와 검증된 학습이론, 뇌 과학과 아동발달 등 최근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밝혀낸 이 양육 공식은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

 

 

이처럼 "하버드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는 자녀를 성공적으로 키우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하는 결정적 역할을 8가지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조기학습 파트너, 항공기관사, 해결사, 계시자, 철학자, 롤 모델, 협상가, GPS 등 하나하나의 역할은 이 책의 각 장에 걸쳐 상세히 소개되는데, 이는 생후부터 자녀의 성장 시기에 따라 부모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능력을 길러줘야 하고, 또 어떠한 기회를 만들어줘야 하는지에 대한 확실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하버드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

 

성공한 사람들의 성장 과정과 가정을 구석구석 보여주는 이 책에는 하버드대를 비롯한 명문대 학생, 성공한 기업인, 교수, 변호사, 정치인, 외교관, 바이올리니스트, 앵커 등 다양한 인물과 그 부모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그리고 이는 훌륭한 양육 멘토로서 우리 아이와 가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팁과 노하우를 제공한다.

chapter 9 아이슈타인 부모가 그에게 보여주었던 세상

 

▶ 계시자

 

계시자 역할의 마스터 부모는 자녀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꼭대기로데려가 언젠가 자녀가 가볼 수 있는 모든 장소를 보여주는데 주로 이 세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1. 목표로 삼은 학습 체험과 환경을 접하게 해주고,

마음이 맞는 동류 그룹과 교류시켜주기

2. 인생의 가혹한 모습 등 언젠가 자녀가 속할 어른들의 현실에 익숙해지도록 이끌어주기

3. 그것이 무엇이든 자녀가 열정을 보인 분야의 지식을 더 깊이 있게 다져주고, 자녀가 보고 미래상으로 삼을 만한 지도자를 알게 해주기

 

■ 이것은 결과적으로 자녀가 해박한 지식과 함께 자신의 미래에 대한 밝은 통찰을 갖추게 함으로써 성공한 성인이 되기에 유리한 출발을 하게 해준다. 

 

계시자는 항상 자녀의 미래를 염두에 두고 전략적인 교육을 구상한다. 그리고 이런 방식에서는 자녀가 선택한 열정 프로젝트를 격려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chapter 10 인생의 세가지 의미를 알려주다 

 

▶철학자

 

인생철학 하나 : 깊이 있게 이해하기

인생철학 둘 : 가난하게 살지 않기

인생철학 셋 :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 마스터 부모의 최종 목표가 자녀를 충만한 자아실현을 이룬 성인으로 키우는 것이라면 철학자 역할은 양육 공식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에 든다. 자녀에게 틀을 잡아주는 정도에서 따지자면 조기 학습 파트너 역할과 필적한다. 그 아이만의 개인적 북극성을 가리켜주며 내면의 나침반을 세우게 도와줄 철학자가 없다면 아무리 수재라해도 다른 사람들의 인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게 될 가능성이 낮다.

 

철학자는 아이가 인생에서 의미 있는 사명을 품도록 길잡이가 되어준다. 이런 사명 의식은 똑똑함이나 주체성과 더불어 자녀의 성취를 틀 잡아주는데 중요한 열쇠이자 자녀의 궁극적 유산을 미리 짐작하게 해주는 암시이다.

 

위에 언급한 계시자와 철학자 외에도 조기학습 파트너, 항공기관사, 해결사, 계시자, 철학자, 롤 모델, 협상가, GPS 등의 역할이 각 챕터별로 소개되고 있으니 이 책을 통해 확인해보길 ^^

 

 

다름으로 내가 관심을 가졌던 하버드 인재들은 어떻게 실패를 이겨내는가? 

 

chapter 13 하버드 인재들은 어떻게 실패를 이겨내는가?

 

7가지 성공 마음가짐

 

□ 발전 : 열심히 노력하면 실력이 늘면서 더 발전하게 될 거야.

□ 회복력 : 넘어져도 꿋꿋이 계속 가는 거야. 포기하지 말자.

□ 소속감 : 내 적성에는 이 길이 딱 맞아. 여기가 내가 있어야 할 곳이다.

□ 그릿(끈기) : 끝까지 버티면서 포기하지 않겠어.

□ 과업완수 지향성 : 나만의 기준을 세웠어. 이제부터 내 목표는 할 수 있는 한 최고가 되는거야.

□ 자신감 : 나는 할 수 있어.

□ 의무감 : 나에겐 자신이나 타인들을 위해 성공해야 할 의무가 있어. 

 

 

  아이는 노력하면 새로운 재능이 생긴다는 것을 터득하면서 발전의 마음가짐이 길러진다.

 

유년기에 부모가 자녀와 나누는 모든 교감은 자녀의 인생에서 의미 있고 알찬 순간이 될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내 아이를 위한 전략적 사고는 아이가 꿈꾸는, 아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배운 바를 바탕으로 나의 아이를 이끌어준다면 나의 아이는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더 유리해질 것이다.  

 

전략적 사고, 전략적 양육이 아이의 인생에 얼마나 넓은 영향을 미치는 지 알게 된 이 책과의 만남

당분간은 내 인생의 우선순위를 충분한 자아실현을 이루는 아이를 키우는 것으로 두려한다.

아이를 키우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느끼고 있던 요즘,

나는 제대로 가고 있는지, 내 육아는 바른 길로 가고 있는지 고민하고 있던 내게

육아의 방향의 지침이 되어준, 나침반과 같았던 이 책 <하버드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

많은 부모들이 함께 하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