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일기 90일의 기적 - 한 문장 일기 쓰기가 불러온 부모와 아이의 생생한 성장기록
리커푸 지음 / 글담출판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한문장 일기 쓰기가 불러온 부모와 아이의 생생한 성장기록 육아일기 90일의 기적

책의 표지에

좋은 엄마는 어떤 엄마일까?

라는 문장이 있다.

이 문장을 보고 한참동안 생각을 해보았다.

좋은엄마..

..

나는 내 아이에게 어떤 엄마일까?

과연 좋은 엄마일까?

7년..

그리고 7개월..

두아이를 양육하면서..

늘 갈증이 있었다.

잘하고 있는지..

 

 

머리말에도 나온다.

"아이의 인생은 부모에 따라 변화되거나 결정돼요"

요즘...읽고있는 많은 육아서에 이 말이 나온다.

아이의 인생을 부모가 결정한다는...

너무 무서운 말이다.

한 아이의 인생이..내게 달려있다니.,

무겁다..그리고 무섭다.

잘하고 있는지..생각하고 또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은 의사이자, 임상 심리 전문가로 심리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중인 리커푸의 책으로 일기쓰기를 활용하는 독특한 상담법으로 사람들의 마음 상처를 치유하고 있다.

90일 육아일기쓰기 프로젝트

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한 결과물을 이 책에 담았다

일기는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살피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이 바라는 행동과의 거리감을 여실히 보여 줌으로써 행동변화의 의지를 심어준다.그만큼 실천했을때의 만족감이 높은데

일기를 통해 머리로만 생각한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들이 글로 표현하는순간 뚜렷이 보이기때문에 그 결과가 명확하게 드러난다고 했다.

일기를 통해..

부모의 마인드와 행동이 변하고 아이를 보는 관점이 달라지면 아이는 얼마든지 크게 변화할 수 있다고 했다.

각 가정에서 남긴 일기에 심리학을 기반으로한 어드바이스를 달아

심리전문가의 시각에서 엄마와 아이의 생각과 상황을 분석힐 이 프로젝트

모든 일기가 내 일상이라고 볼 수는 없으나

각 장에서 보여준 일상과 심리학적 조언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4장

둘째가 생겼어요!

불안해하는 첫째아이

에서는 내가 현재 고민하고 있던 이야기들에 대한 속시원한 답이 있어..많은 도움이 된것같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둘째가 태어나고

동생을 따라 퇴행행동까지 보인 우리 첫째

많이 사랑하고 사랑하는것을 보여줌으로써

질투가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걱정이 많다..

 

 

 

특히 일기를 토대로 육아코칭을 해 준 이 부분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된것 같다

4-7세 아이들은 결과 중심적으로 판단한다는

그의 분석

난 이것을 잠시 잊고있었다.

과정의 중요성을 계속 상기시켜주는 칭찬.

칭찬을 통해 아이들은 부모의 신뢰와 애정을 확인한다.

또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깨닫고 더 발전시키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 노력한다

 

7살 우리집 어린이가 요즘 한없이 나에게... 묻는 말이다.

엄마 나 사랑해요?

엄마 나 안사랑하는거 아니예요?

매번 확인하는 우리 아들... 나의 답은 늘 같다.. 너무너무 사랑하는 우리 아들~

그러나 말할때 감정을 싣는게 중요하다는 저자,

나는 얼마나 그 말에 감정을 담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 속에 감춰진 감정이나 진실을 읽어 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기억해야겠다.

이외에도 .. 많은 일기와 그가 남긴 심리학적 분석, 조언이 나의 일상에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한번 읽기는 했지만... 상황상황별로... 아이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때 마다 찾아봐도 좋을 것 같은 이 책

육아일기 90일의 기적!

책 한권으로 나는 또 한번 엄마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