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닥콩닥 혜원이의 추석맞이 - 효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최주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콩닥콩닥 혜원이의 추석맞이 책은

브레멘플러스출판사에서 출간된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 중 효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책에 특히 주목해야할 점은 이 책이 브루타 생각 동화이기 때문이다.

하브루타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주목해야 할까?

하브루타는 유대인이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비결이다.

하브루타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며 논쟁하는 유대인들의 특별한 교육법으로, 노벨상 수상자의 22%, 미국 IVY 리그 대학생의 23%, 미국 억만장자의 40%를 유대인들이 차지할 수 있었던 비결로 지목되면서 가장 핫한 교육 트렌드로 떠올랐다.

특히 우리나라 주입식 교육의 병폐를 없애 줄 최고의 대안이라고 하는 이 교육법은

아이의 뇌를 깨워 준다고 한다.

단순히 책을 소리 내 읽는 것만으로도 후두엽(시각), 측두엽(언어), 전두엽(논리적 사고)에 소뇌(운동)까지 활발하게 움직인다고 하는데, 따라서 말로 생각을 주고받는 하브루타는 아이의 뇌를 더욱 똑똑하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미디어의 발달로 포유류의 뇌에 머물기 쉬운 우리 아이의 뇌 활동! 하브루타로 인간의 뇌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창의성에 인성, 메타 인지까지 키워 준다.

유아기는 창의력, 인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두엽’이 가장 활성화되는 시기다. 그리고 상위 0.1%의 비밀로 꼽히는 메타 인지(자신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눈) 역시 전두엽과 관계가 있는데 이를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말로 설명하기’ 즉, 하브루타라고 한다.

애착 형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아이들은 부모가 “네 생각은 어때?” 하고 물으면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고 느낀다고 한다. 이 때문에 엄마랑 질문하고 교감하며 읽는 하브루타 생각 동화는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안정 애착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런 하브루타교육법,

이 교육법을 가지고 책 읽기를 시작한다면 아이에게 너무 좋은 영향을 줄 것은 당연한 것!

이 교육법으로 콩닥콩닥 혜원이의 추석맞이 책을 읽어보기로 한다.

 

 

 

추석을 맞아 혜원이네는 시끌시끌 시장에 간다.

지글지글 전도 부치고 조물조물 나물도 하고, 송편을 빚어서 추석 차례를 지낸다.

학교 운동장에서는 추석 전통 놀이에 신났어요. 덩덩 덩기덕 쿵덕쿵!

혜원이의 아빠도 씨름 대회에 나간다. 으라차찻~!,

줄다리기 대회는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영차! 영차!

신나는 낮이 지나고 밤이 되자 언덕 위로 올라가 서로 손을 잡고서 동글동글 강강술래도 한다

그리고 달님께 소원을 빌어본다

요즘 우리 아이들에게 추석의 의미가 이렇게 가족과 함께 보내는 뜻깊은 날이라는것을 알려주는것이 쉽지 않다.

사실 나만 하더라도 ... 명절에 여행을 많이 다니기 때문에....@@

칼라풀한 색감의 책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기 너무 좋았던것 같다.

특히 위에 언급했던 하브루타 너의 생각은 어떠니?

각 질문카드를 가지고 아이와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이 책이 너무 좋았던 것 같다.

 

 

사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와 이 책에 대한 어떤 부분을 이야기를 나눠야 할지... 고민이 된다.

그리고 무슨 질문을 해야할지... 고민하게 된다.

이런 엄마의 마음을 너무 잘 알고 있었던 이 책 하브루타 생각카드는 정말 최고였다!

우리 아들은 내 맘대로 송편을 빚는다면 공룡모양으로 빚고 싶다고 한다 ^^"

역시 아직 7살 어린이~

씨름에 진 아빠에게는 다음에 힘내세요~~~~ 라고 말한단다 ^^ 귀여운 우리 아들~ ^^

책이 참 좋으다!

아이와 명절에 대한 의미, 그리고 즐거운 대화를 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

콩닥콩닥 혜원이의 추석맞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