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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회 2.0 - 분권화 트렌드와 미래 한국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오랜만에 재미있는 책을 만났다.
<디지털 사회 2.0 >
대학시절, 교수님의 강의를 듣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게 만든 이 책,
역시나 책을 쓰신 분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이근교수님을 비롯한 여러 교수님들,
경제학 수업을 아주 재미있게 청강한 느낌으로 읽은 이 책 디지털 사회 2.0
세계경제포럼은 2030년의 비전을 기술이 아닌 ‘인간 중심’의 사회라고 제시한다. 이 책은 이를 좀 더 구체화하여 4차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새로운 기술들이 초래하는 미래사회의 기본 비전은 ‘보다 분권화된 인간 중심의 디지털 사회’라고 상정했다. 1990년대 이후 아날로그를 대체하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이 출현하면서 각종 가전제품이 디지털화되고 인터넷이 사람들 간의 소통의 새로운 장을 연 것을 디지털 사회 1.0이라고 한다면, 4차 산업혁명으로 상징되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일어나는 디지털 사회 2.0이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새로운 기술이 만드는 미래사회의 기본 모습은 좀 더 '분권화된 인간중심의 디지털 사회'일 것이라고 본다. 1990년대 이후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이 출현시킨 사회변화를 디지털 사회 1.0이라고 한다면 4차 산업혁명으로 상징되는 사회 모든 분야의 디지털 전환은 그 질적 변화를 감안할 때 디지털 사회2.0이라고 할 만하다. 이러한 분권화 트랜드를 가능케 하는 기반기술 중 핵심은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화에 따른 거래비용의 절감이다. 블록체인의 등장에 따라 분권화된 개인들 간의 네트워크가 중앙집권화된 기존의 플랫폼을 대체할 가능성이 생겼다. 또한 디지털화의 진전은 거래비용을 감소시켜 경제 내의 과업이 세분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나의 대기업이 수직적 통합으로 다 처리하던 과업과 거래가 분화되면서 과업처리형 기업들과 소호경제가 출현하고 있다. 이런 분권화 트렌드의 종착지는 바로 인간 중심의 사회이다.
이 책은 이렇듯 새로운 디지털 사회 2.0의 구체적인 모습을 이야기 한다.
특히 이러한 새로운 사회의 기본 모습을 7대 가지 영역으로 나누에 제시하고, 또한 종합된 그림도 제시하고 있다.
일곱 가지 영역은 우선 정치로부터 시작해서 세개의 경제영역(기업·일자리· 금융 시스템)과 사회 인프라적 세가지 영역(헬스 ·교육· 스마트시티)이다. 이러한 일곱개 영역별 미래 비전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디지털 인프라 사회안전망 등 정책 변화의 내용뿐 아니라 해결되어야 규제나 과제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언급된 일곱가지 영역 중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 그런가 '제 3장 미래 한국형 일자리의 비전'을 관심이 있었고 더 유심히 읽은 것 같다.
제3장 미래 한국형 일자리의 비전 _ 유연성은 높이고 안정성은 강화한 디지털 창의 일자리 2.0
많은 방송매체에서도 언급하지만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에 대한 비관적 관망이자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를 어떻게 바꾸게 될 것인가?
그는 깊은 전문성과 융합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렇듯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좀 더 세분화된 다채로운 영역에서 전문가의 증가를 요하며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요하며, 결론적으로는 이런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는 단기 특수계약이 지배적인 미래의 디지털 노동시장에서는 전문성 있는 근로자들을 육성하고 그들의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가져갈 수 있게 하는 국가 차원에서의 개인혁신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현재 포괄고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교육 시스템과 사회안전망을 단기 특수계약에 맞춰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단기 특수계약 상태의 근로자가 자신의 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전하는 동시에 전문성확보를 통한 보다 높은 소득수준으로의 도약을 지원할 수 있는 최소과업 보장 제도와 평생학습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제 5장 미래 한국 교육의 비전은 미래 한국형 일자리를 위한 전문가 양성과도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미래에 적응할 전문가를 위한 교육이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그는 이를 위해서 교사 역할에 대해 언급한다.
"교과목의 암기 및 이해와 관련된 교육은 인공지능에게 맡기고, 교사는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는 하이터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미래에는 교실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인공지능이 각각 하이터치와 하이테크로 역할을 분담하여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최적화된 학습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이다."
이렇듯 하이터치 하이테크 학습을 통하여 전인적이고 개별화된 평생학습을 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대량맞춤 학습체제를 실현하는 것을 학습혁명으로 정의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며 교사의 역할과 기능을 바꾸어야 하며 , 최첨단 에듀테크를 학습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이를 활용한 하이터치 하이테크 학습이 모두에게 가능하도록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학습혁명,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 대변혁의 세계적 추세를 정확하게 해해야 할것이며 교육의 미래에 대한 비전부터 정립해야 할것이다. 이외에도 헬스케어 도시의 영역도 재미나게 읽었다.
위 초반에도 언급했지만 재미난 경제학강의를 청강한 느낌으로 읽었던 이 책 디지털 사회 2.0
궁금했던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이어질 디지털 사회 2.0 전문적인 분야의 이야기지만, 비전문가인 내가 읽어도 머리속에 쏙쏙~ 들어오게 쓰여진 이 책!
미래는 걱정한다고 달라지는건 아닐 것이다. 우리가 4차 산업혁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분명한 지향점을 가지고 전진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것이다. 그 준비 과정에 이 책 디지털 사회 2.0 책과 함께 해보길 추천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