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선생님도 놀란 초등과학 뒤집기 30
조헌국 지음, 강준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성우주니어(동아사이언스)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8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1 일이란 무엇일까

2 에너지란 무엇일까

3 에너지는 사라지지 않는다

4 열에너지의 이동 - 뜨거운 곳에서 찬 곳으로

5 에너지는 한 방향으로만 흘러요

6 우리 몸은 에너지 공장

7 석유로 만들어진 세상

8 새로운 에너지를 찾아라

 

 재활용, 재사용등 에너지와 자원을 아끼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지금

집에서도 에너지 절약에 관해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알고 절약하면 더 좋겠죠?

에너지가 뭘까? 단순히 무언가를 움직이는 힘일까 하는 궁금증과 함께

아이와 함께 책을 펼쳐들었어요.

큰아이가 고른 제4장 열에너지의 이동

온도는 따뜻하거나 차가운 정도를 나타내는 말로, 물체가 열에너지를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지를 가늠하는데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열에너지의 열은 온도와 비슷하게 쓰이지만 열은 물체가 실제로 가지는 에너지라고

알려주고 있어요.

열은 높은 온도에서 낮은 온도로만 움직인다고 합니다. 읽으면서 저도 정확히 알게된  

지식이 많네요

제일 재밌고 이해가 쉬웠던 부분은 손난로를 주제로 발열반응을 알려주는 부분이었어요.

겨울이 되면 아이들의 차가운 손을 녹여주는 고마운 녀석~!

손난로는 없는 에너지를 새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물질 안에 들어있던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어서 이용하는 거라고 하네요. 그렇게 바뀌는 과정에서 열이 나는것이고

에너지는 새로 생겨나거나 없어지지 않고 한결같다는 말씀!

그리고 올백퀴즈편에서는 찜질방에서 어떻게 높은 온도에서 견디는지를

공기와 물의 열전도에 관련하여 설명해주고 있어요.

알고 있으면 찜질방가서도 아이들에게 유식한 엄마노릇 할수 있겠죠 ㅎㅎ

또한 석유에너지의 설명과 대체에너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주는 7,8장도  

꽤 유익하게 보았어요.

많다고 막 사용하면 안되는것과 미래를 바라보며 대체에너지를 준비해야 하는건

지금 우리 아이들의 과제라는걸.. 깨닫게 해주는 진지한 부분이었어요.

그리고 영어용어설명도 꼼꼼히 나와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