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아 논리공주를 구출하라 : 수와 연산 - 상위 10%를 위한 수학동화 개념잡는 수학동화 모험편 1
정완상 지음, 조윤영 그림 / 쿠폰북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큰아들이 수학에 관심이 많아서 신청했던 책이었는데 책을 받는 순간 아들보다 제가 먼저 읽게 된 책이었어요.

개념잡는 수학동화 모험편 1편인 로지아 논리공주를 구출하라는 이책은 정완상이라는 교수님이 쓰신 글이었어요.

그분의 소개를 잠깐 넣으면 서울대학교 무기재료공학과 졸업, KAIST에서 초중력이론으로 이론물리학 박사학위취득, 국립 경상대 기초과학부 교수로 재직하시고... 저소로는 "아인슈타인이 들려주는 상대성원리 이야기","호킹이 들려주는 빅뱅이야기","과학공화국 물리법정"등 다수의 저서가 있네요.  멋진 분이신것 같다는 생각.. ^^이 듭니다.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이 됩니다. 다섯개의 섬에 둘러싸여 있는 수학을 사랑하는 매쓰피아 왕국(섬나라)의 로지아 공주가 칼쿠러스 성의 주인에게 납치되어 그 나라의 천재수학 소년 셈짱과 동갑내기 마법소녀 리나가 여러 수학 몬스터들과 수학대결을 펼치면서 결국엔 공주를 구해내는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셈짱은 수학을 잘하지만 마법소녀 리나는 책읽기를 좋아하고, 내용은 셈짱이 리나에게 여러 수학의 영역들을 쉽게 설명해주는 방법으로 간단한 설명과 풀이를 적어놓았네요. 그리고 중간중간 수학적 기원이나 여러 연산법들이 설명되어 있어서 상식도 늘리고, 두 아이가 서로에게 건내는 대화속에서도 재미난 부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요.

무엇보다도 눈을 사로잡은건 실감나는 그림...

상상속의 배경들과 몬스터들을 재미나게 그려놓고 이야기 속으로 더 빠져들수 있게끔 해주었어요. 그림을 그리신 분은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동화작가가 되신 조윤영님이라는 분이세요. 아이들에게 인기 짱~ 일것 같은 선생님이셨겠어요.. 이 책에서는 콜라주 기법으로 작업을 하셨다고 하는데 너무 좋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제가 수학적으로 개념이 잡힌 부분은 약수와 최대공약수,최소공배수 부분이었어요.

또 소수라는것도 소숫점 다음에 오는 숫자들 말고... 1과 자기 자신만을 약수로 갖는 수를 소수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아이들 수학은 초등수학부터 기초개념이 탄탄해야 앞으로의 정을 잘 쌓아올릴수 있다고 하죠.

이 책은 희미했던 개념들을 하나씩 차곡 차곡 다시 쌓을수 있게끔 도와주는 책이었어요.

큰아들 5학년인데 요즘 수학에서 배우는 최대공약수,최소공배수 부분을  더 유심히 읽더라구요.

뒷부분에는 수와 연산이라는 부록으로 기하학의 기원, 사칙연산- 셈의 시작,가장 큰수, 피타고라스,0에 대해 또 곱셈의 이용, 몫과 나머지, 분수 등등 아주 많고 유익한 이야기들이 들어 있네요.

수학은 어렵지 않다라는 생각을 하게끔, 또한 엄마들도 수학의 기초를 잡아 아이에게 더 쉽게 설명해 줄수 있도록 도움을 준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수학을 좋아하거나 어려워 하는 아이들, 그리고 초등학생 학부모님이 읽으시면 정말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재밌을것 같아요.

책의 그림들이 좋고 설명이 자세하여서 사진도 같이 올립니다. 제가 아직 편집 기술이 부족해서 그냥 쫙 올립니다.

아참.. 그리고 곧 출간 될 모험편 시리즈가 있다고 책 뒷표지안쪽에 써있네요. 사라진 수학거울을 찾아라, 알쏭달쏭 이퀘이션 수학대회, 매쓰톤의 위치 좌표를 찾아라,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수학책, 이렇게 5권이 이렇게 시리즈네요. 기대되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