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즘 국가권력을 넘어서 - 책세상총서 책세상총서 19
로버트 롤 볼프 지음, 임흥순 옮김 / 책세상 / 2001년 1월
평점 :
절판


아나키즘과 국가권력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아나키즘은 서양사상이다. 물론 동양에서도 노자의 사상-고등학교 때 배운 것처럼 노자의 국가사상에서 아나키즘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근대 아나키즘과 부합되는 사상이 있었지만 근대적인 의미의아나키즘 사상은 서양에서도 산업혁명 이후 생성되었다. 이러한 근대 아나키즘은 동양에서는 일본과 중국에서 20세기 초에 수용되었고 우리나라는 이보다 조금 늦은 1920년대 초에 이들 나라를 통하여 수용되었다. 동양 삼국에 수용된 아나키즘은 각국이 처한 실정에 따라 그 수용양상과 운동의 전개방식에서 차이가 있었지만 근본적으로는 유럽에서 생성, 발전한 아나키즘의 기본사상과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아나키즘의 사전적 정의는 조직화된 정치적 계급투쟁뿐 아니라 모든 정치적 조직, 규율, 권위를 거부하고 국가권력기관의 강제수단의 철폐를 통하여 자유와 평등, 정의, 형제애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토피아적 이데올로기 및 운동으로서 국가나 정부는 본래고 해롭고 사악한 것이면 인간은 국가나 정부없이도 올바르고 조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신념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아나키즘은 누구에게서나 어느 정도의 아나키즘적 심정을 찾아볼 수 있는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인 것이다. 이러한 심정을 체계적으로 이론화시킨 것이 근대 아나키즘사상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나키즘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anarchos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는 단지 지배자가 없다 또는 권력과 정부가 없다는 의미이다. 이와같이 고대의 아나키즘 개념은 단지 무권력이라는 의미가 강하였지만 근대에 들어서는 권력을 부정하는 적극적 의미가 내포되게 되었다. 19세기와 20세기 초 유럽에서 등장한 아나키즘은 무엇보다도 자유주의나 사회주의와 같이산업혁명의 결과인 정치적, 경제적 집중화의 급속한 진전에 대한 반발로 생성되었다. 아나키스트는 자유주의자들과 같이 중앙집권적 정부에 대한 적대감에 공통의 연대를 갖고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깊은 증오심을 가졌다.

아나키스트들은 착취와 억압의 제도인 국가와 자본주의에 대하여 공격하고 사회혁명을 주장하였다. 그것은 모든 정치적 경제적 권위를 폐지시키고 자유로운 개인간의 자발적인 협동에 기초한 분권사회를 건설하자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나키즘의 기본적인 개념은 개인의 완벽한 자유를 추구하는 데서 출발하여 정치적으로는 지배하는 어떤 조직도 없는 사회의 와전한 자율성을 추구하고 경제적으로는 만인이 풍요롭게 사는 사회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아나키즘이 동양에 전파된 것은 1900년대 초이다. 이를 한자 문화권에선 무정부주의(無政府主義)라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