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투자의 비밀 - 실전수익률 투자대회 8회 연속 수상자의
김형준 지음 / 이레미디어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실전투자의 비밀리뷰보기


작가

김형준

출판

이레미디어

발매

2011.04.13





간만에 서평을 쓴다. 아무래도 좋은 책이 안나오는것도 한몫 한것 같다. 지금은 가끔 들어가는 카페의 주인장님께서 책을 발간하셨다. 난 언제나 눈팅만 하느라 어떤 사람인지 모르고 어떤 스타일인지 몰라 그냥 이름만 알며 지냈다. 이분은 예전에 실력도 없는 전문가들이 추천을 남발하며 종목을 찍고 전문가 행세를 하는 사람들이 "진짜 실력이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적힌 글을 본적이 있다. 그래서 이분은 나름에 검증을 할수 있는 실전투자대회에서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기위해 입상한것 같다. 꽤 실력있고, 나름의 과거도 책에 수록되어 있다.



데이만 하는게 아니라 스윙, 중기도 하는 멀티플 트레이더다. 자기의 소신이 있어보이고, 예전 오래된 글에서 몇안되는 진심이 묻어나는 사람으로 나는 기억한다. 산전수전을 다겪고 다시 재기하는데까지 5~6년 걸렸다고 해서 자신도 꼭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다. 그런 위안을 삼으면서 책을 읽지 말길 바란다. 나는 책 제목이 마음에 들진 않지만, 기법이라는것은 그걸 사용하는사람만 잘알고 잘 써먹을수 있다. 온갓 쏟아져 나오는 기법서적들이 말하는 매매비법은 그리 크게 잘못된것이 아니다. 현재까지도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유용하게 적용되는것들도 많다. 문제는 그자체만 보기 때문이 아닐까.



12가지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그중 상승음봉은 이책이 나오기 전 부터 알고 해본적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제시된 방법은 전고점 넘기 직전의 상승음봉이다.

그리 많은 타이밍은 안나온다. 실제로 많이 본적이 별로 없다. 여기 제시되는 방법들은 남들이 잘 안하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는것 같다. 그게 아니면 무서워서 접근하기 힘든 상한가매매. 단기낙주매매. 무섭고 어렵고 타이밍이 어디로 잡아야하는지 모른다. 특히 낙주는 더 어렵고 위험하다. 책에는 많은 내용이 없어서 아쉽지만, 그 의미가 중요해보인다.



예전에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란 용어를 알게됬을때 굉장히 신기했다. 이동평균선의 교차가 신기했던 이유는, 마치 절대적인 매수급소이고 매도급소이며 이것만 알면 된다는 진리처럼 말했기 때문이였다. 물론 처음보면 바로 차트를 열고 쳐다보며 종목을 계속 찾아볼것이다. 그리고 매매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그 책의 내용은 사실이지만, 진실은 없다. 우리는 진실에 조금이라도 가까이 가기위해 책이라도 사서본다. 어떤이는 자신이 찾기 못했으니 진실은 없다며 소리지른다. 자기가 찾지 못했다고 해서 남들도 못찾을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길 바란다. 내가 볼땐 이 책의 수준은 중급자 이하지만, 초보분들을 위해서 쉽게 쓰여졌다. 단기매매에 대한 글들이 별로 없어 조금 아쉽지만, 다음책을 낼땐 상급자 수준의 책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