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노믹스 - 미래 경제는 구글 방식이 지배한다
제프 자비스 지음, 이진원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공급자 중심의 힘이 지배했다고 하면, 현재 21세기에는 소비자 중심의 힘으로 전이되었다. 회사들은 이것을 빨리 파악하고 경영에 임해야 한다. 세계를 대표하는 구글은 철저한 사용자 중심이다. 그러니 모두가 그것을 사용하고 인덱스가 구글을 통하기 때문에 높은 점유율로 미래를 지배하게 된다. 앞부분에 나오는 델의 서비스 얘기는 예전에 들어서 알고 있지만, 블로그로 사용자들이 알리기 시작해서 주가가 곤두박질 쳤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가능한 얘기 같다.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악평이 얼마나 무시무시한지.. 새롭게 느껴야 한다. 이제는 철저히 소비자가 우선권을 쥐고 있다.

 

우리는 우리를 알리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러나 우리의 글이 노출이 안된다면, 어느 누구도 당신의 글을 볼수 없을 것이다. 우리의 존재를 알릴려면 이제는 구글이라는 문을 통과해야한다. 그래야지만 노출이 되고 우리가 모르는 어느 누군가는 당신의 글을 읽을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됨으로써 사람들의 니즈를 구글이 해결해준다. 그래서 너도 나도 구글을 쓰게 되는 것이다. 한번 이동경로가 정착되면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바뀌게 되는 것은 구글이 이제 사람들의 니즈를 반영하지 못해 망해갈수 있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사람들의 니즈는 이제 중요한 변수가 된다. 예전 우리나라에 월마트나 까르푸가 진출했지만, 우리나라에 맞는 니즈를 적용하지 못해 철수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각각의 나라는 문화양식이 다르고, 연령별로는 구매욕구가 다르다. 이것을 철저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기업이고 좋은 물건을 판다해도 2위 기업에게 자리를 양보하게 될 것이다. 소비자가 외면한다는 건 기업에겐 가혹할 따름이기 때문이다.

 

구글과 애플은 어떻게 보면 공통점이 많다. 애플도 소비자가 원하는 점을 스티브잡스가 파악해 뮤직스토어를 만들고, 앱스토어를 만들어 소비자도 판매를 할수 있게끔 만듦으로써 참여하게 했다. 이것은 상생의 의미가 있듯 꽤 괜찮은 마케팅이다. 우리는 이런 변화를 빨리 파악해야 한다. 이런 루트가 완성이 되면 실로 독점을 야기할수도 있어 다른 기업을 외면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좋은 제품을 못알아볼수 있어 구분할줄알아야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2-02 0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