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대인심리학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최선임 옮김 / 지식여행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불교 대인심리학리뷰보기


작가

코이케 류노스케

출판

지식여행

발매

2010.12.10

 

 

평소 심리학과 관련된 책을 잘 안읽는다. 사람의 마음을 깨뚫어본다는 스눕이라는 책에 나만 그런지 몰라도 많이 반감이 생겼었다. 그래서 심리라는걸 파헤치는데 뭐라뭐라 단정하기엔 많이 복잡하고 편견이 쌓일까봐 무서워서 못봤었다. 그러나 이 책은 첨에 손에 집혔는데 심리학 책인줄 모르고 읽었었다. 계속 계속 한장 한장 넘겼는데 꽤 궁금해 하는 현재 내 심정이 잘 담겨 있어서 그런가 열심히 읽었다. 그러다 문뜩 제목을 보기위해 표지를 보았고, 스님의 책이구나.

난 불자가 아니라서 불교의 도를 잘 모른다. 한문도 있고 어려운 뜻을 헤아리기엔 사실 난 좀 멍청하다. 하지만 스님들의 글들은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나는 그 기분이 좋다. 스님 전부가 그러한것은 아니지만 스님에 대한 동경이 좀 있다.

 

만인이 고민하고 행동하는 내용이 포괄적으로 담겨있고 그런 문제를 스님에 대한 해석으로 잘 쓰여져있다. 내용이 맞다 틀리다로 본다면 심리라는 복잡한 학문이 나올수 없을것 같다. 인생에 대한 답이 없듯이 사람에 마음에도 답은 없다. 어쩜 너무 많은걸지도 모른다. 이 책은 그런 복잡한 심리를 조금은 쉬운 알고리즘으로 풀면서 돌이켜보자는 취지가 아닐까 한다.

 

난 이 책이 마음에 든다. 현재 내가 고민하기도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도 싶다. 엄청 어렵지도 쉽지도 않다. 2010년이 끝나가는 끝자락에 나도 이 해를 넘기면 조금 어른스러워지고 눈물보다 보듬어줄수 있는 마음이 길러졌으면 좋겠다. 지금은 너무 약해빠진것 같다. 사람과 사람에 관계에서 서로에게 잘 지켜질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은 배웠다 할수 있다. 좋은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