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꼭 살아남아야 할 가치기업 9
김효춘 지음 / 지식여행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저자가 열심히 탐구한 가치기업들을 말한다. 서론에 투자에 관련된 기업분석은 아니라고 명시했다. 맞다. 투자에 도움이 안되는 책이다. 내용자체도 우리나라에서 좋은 기업만 뽑아서 분석한거라 나쁜점이 별로 없다. 그래서 그런지 모두 좋은 점만 말해 더 도움이 안되는 것 같기도 하는 생각이 든다. 가치기업을 어떻게 분류하는 법을 배울려는 사람은 별로 도움이 안되는 책이다. 왜냐하면 역사가 깊고 원칙을 지켜가며 신뢰감 있는 기업들의 내용인데 그런 기업은 몇 안되기 때문이다.

 

기업이야기지만 나와 같은 시점에서 기업을 바라본 이야기라 큰 깊이는 없다. 그래서 나에겐 전혀 도움이 되진 않았다. 그것이 다소 실망이라 이 책에 대해선 좋은평가를 매기기가 조금은 힘든 심정이다. 깔끔한 기업이야기로 기업에 관한 챕터 마지막엔 요약까지 하는 편집은 마음에 든다. 기업이 많은 시간속에서 아직까지 살아남아있지만, 각자 다른 역사를 가지고 잇어 이부분은 기업해두면 좋은점도 있다. 하지만 깊이감에선 많은 내용이 없다는 점... 요약본이라고 하면 괜찮은 책이다.

 

이 9가지 기업에서 마음에 드는 기업을 고른다면 나는 태평양이였던 아모레퍼시픽과 동화약품과 유한양행이다. 아직도 건장하며 어려움이 와도 크게 흔들리는 기업이 아니다. 예전 태평양이 구조조정했던 사례를 안다면 꽤 좋은 기업인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무모함이 없는 경영인으로 기업을 존립시켜준다. 현금보유도 꽤 좋아 투자가능한 사유가 많다.

 

전통이 있는 것은 좋다. 그러나 그런것으로 가치가 있다 없다로 구분하기엔 가치란 뜻이 굉장히 포괄적이여서 너무 좁게만 보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정말 가치있는 기업을 발굴하기위해서 그 기업이 가진 역사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관한 경영상태, 위기 대처 능력,, 세세한 항목을 연구해야 자신만의 가치기업을 추리는 능력을 키우는게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