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인기있는 책 중에 하나인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었다. 두께도 두께지만,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고 느끼지 못한 내가 내용을 너무 만만하게 본 것은 아닌가 생각을 한다. 전 세계에서도 인기있는 책인데 한번 읽고 넘어갈만한 가벼운 느낌은 아니고, 읽어도 읽어도 생각에 반문을 해봐야 한다. 그만큼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진정 이 책에 빠져들고 싶다면, 읽기 힘들고 어려워도 계속 반문해야 한다.

 

책 내용 중 저자도 어떤 한 주제에 대해서 스스로 반문을 계속 하듯이 우리도 그것이 맞다고 생각하며 넘어가지 말고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어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옳은 것을 나타낼려는 책이지만, 저자가 말하는 게 모두 옳은 것은 아니라는게 사실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물론 내 지적능력의 한계라서 중간 중간에 힘든 고비가 많았다. 그렇다고 나는 이 책을 이해하지 못했다.

 

쉽게 말해서 옳은 것은 무엇인가라고 묻는 다면 몇이나 제대로 답할수 있을까?, 진정 답을 할수나 있을까?, 간단하게 말로써 끝낼 범위가 아니다. 책은 어느정도는 담고 있지만, 전부가 아니니 우리가 찾아보기도 해야한다. 논리적으로 말하는 전개는 어떤 이야기에 이해를 돋구다가도 반문으로 생각의 전환을 확 해버린다. 우리는 그렇게까지 생각해 봤는가.

 

읽고서 다시금 읽을때에는 지금과의 생각과는 완전 다를거라는 추측이 예상된다. 내 생각 속에 중용을 다스릴수 있는 잣대가 있다면, 옳고 그름을 따질수 있지만, 그것이 부족하고 논증할수 없는 내 능력으론 책 자체를 습득하는 것 만으로도 꽤 좋은 능력을 기를수도 있을것 같다. 명강의도 명강의지만, 이런 책이 변역된 것은 우리에게 축복일수도 있다. 적어도 나같은 영어울렁증인에게는 말이다..^^;

 

어떤 주제를 가지고 우리가 토론한다고 했을때, 주제에 접근 하는 방법 중 왜 우리가 이렇게 생각하기에 이르렸는가에 합치로 볼수 있다. 책은 그렇게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의 생각을 돌아볼수 있게 된다. 철학서처럼 어렵다. 하지만 예전의 몰랐던 것을 지금 알게 되고 지금의 몰랐던 것을 내일의 토론으로 이끄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