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켓3.0 시대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
김영한.류재운 지음 / 살림Biz / 2010년 6월
평점 :
이미 전쟁이 시작됐다. 마켓3.0이라는 용어는 나에게는 생소했지만, 이제는 알아두어야 할 새로운 문화다. 예전 웹이 큰 이슈가 됬을때 사람들의 반응은 무감각했고, 뒤늦게 알아야한다는 열풍이 있었던게 기억난다. 이제는 또 다른 새로운 문화의 시작이다. 세계적으론 뒤늦은 감이 있지만, 사람들은 현재 열광하고 있다. 사람들이 그토록 원했던 니즈를 충족시켜준다고 할까.. 나같은 기계치도 꽤 관심을 가진다면 거의 모두가 관심을 가진다고 봐도 될것 같다.
마켓3.0을 얘기하기 위해선 아이폰을 말할수 밖에 없다. 아무래도 이해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인것같다. 사실 아이폰이 나온것은 스티브잡스의 계획하에 만들어진 것인데, 이것은 공급자의 힘으로만 움직였던 시장을 소비자 중심으로 바꾼 결정적 계기가 된 것 같다. 여러나라는 모르지만,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이부분이 확실하다. 왜냐하면 폐쇄적 통신시장을 이루던 우리나라가 아이폰 등장으로 확 바뀌는 계기가 됬으니 말이다. 아이폰 자체가 열린 시장 중심이기 때문에 이제까지 독점적 지휘권이 흔들리게 된 것은 잘된 일이다. 언제나 공급자의 입김이 가장 우위에 있었으니 말이다. 이부분은 현재시대를 잘 반영하지 못해 늘 사회적 문제로 나왔다. 그러나 아이폰의 등장으로 우리나라도 개척된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저자는 앱스토어에 넛지지수와 앱MBA 어플을 만든 사람이다. 자신도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한계에 붙히져 다이어리에 묻혀야 했던 것들을 아이폰의 등장으로 실현 할수 있었단다. 그만큼 개인 아이디어 창출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애플과 스티브잡스의 능력은 우주의 질서를 만들었고 그 질서에 사람들은 열광하게 된다. 아이팟 -> 아이폰 -> 아이패드의 연결구도는 호환 연결성의 극대화를 보여준다. 3가지의 공통점은 소비자를 위한 마켓이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MP3나 휴대폰, 타블릿PC는 시장에 포화상태이지만, 스티브잡스는 현실적인 면에서 창의력을 발휘해 시장의 장벽을 뚫고 자리잡게 되고 아이폰으로 지배하게 된다. 참 배울점이 많다. 우리 기업이 앞서가지 못하는 부분이 바로 현실적으로 바라보는 창의성이 없는게 아닐까 한다. 그래서 늘 뒤따라가는 방법으로 시장의 우위권을 선점할려고 기회만 엿보고 있다. 하나같이 다 이런 기업이 아닌가해 솔직히 애플이 부럽기도 하다. 현재 MS폰이 있지만, MS사 직원도 아이폰을 쓴다고 한다. 그만큼 애플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알고 마켓팅에 활용했다는 점은 현 시대에 사는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이고,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