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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쾌한 창조 - 이어령의 지성과 영성 그리고 창조성
이어령.강창래 지음 / 알마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살아있는 지성인 이어령 교수님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다. 이어령 교수님이 직접 말하는 새로운 이야기보다 그동안에 쌓였던 오해와 오래된 문학작품으로써 진실성을 담기위해 강창래 편집장님의 노력이 보이는 책이다. 내가 이 책을 다 이해할 수없는 실력이라 부끄럽지만, 그래도 조금은 다가가기위해 시도했다는 것에 용기가 생겼다. 늘 경제서적만 보다 문학에 관련된 책에는 도저히 집중할 수 없는 뇌를 가졌나보다. 그래서인지 도통 읽어도 읽어도 전혀 모르는 문학작품들이 계속 열거되어져 나오고 나는 이해못한채 계속 진도를 나가며 읽었다. 나같은 문외한도 이어령님의 모습이 조금은 느껴지는 듯 했다. 그의 문학작품은 개칠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개칠이라는 의미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지금의 시기에선 옛날에 나온 초판본을 볼수 없어 그때의 느낌을 느낄수 없다. 보고 싶어도 못보는 현실이다. 이어령님은 작품이 어마어마하게 많지만, 국립중앙도서관에도 많지 않다는 강창래님의 글을 보고 그럼 아주 옛날에 책은 나같은 사람은 볼려고 한다치면 꿈이겠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사실 봐도 잘모르지만 말이다.
저항의문학으로 이름을 알리고, 여러 자유로운 문학의 분류를 넓혀 억압된 폭을 풀려고 했던, 말그대로 숨을 못쉬게 막아놓았던 문학의 자유를 풀려고 했던 사람인 것 같다. 그런데 문학이란 정말 사람들이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차이에 아 다르고 어 다를수도 있나보다. 이어령님의 글을 비판하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사실 책 내용을 잘 몰라 난감해 햇지만, 작가는 그것은 잘못됬고, 틀린부분이라며 애매모호하지 않는 논조로 강력히 그 분들을 비판한다. 가이드라인 없는 나로써는 작가의 말처럼 믿게 되긴 하지만 생각해보고 생각해봤을때 독설을 날릴 이유는 없는 것 같기도 하다. 예전 백지연씨가 하시는 인터뷰에서 이어령님이 나온적이 있는데, 그때나, 전작 이나리님이 하신 인터뷰를 봤을때나 이어령님의 말처럼 수습하거나 고칠려고 인생을 살기에는 너무 낭비하는 느낌일수도 있는 것이다. 잘못된 부분이 있는것이 사실이 아니고 오해이지만, 오해인것을 아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굳이 설명하려고 노력해서 모두에게 알린다고 해도 원하는데로 안움직일 가능성이 크다는 걸 상기시켜주셨다. 아마 이부분은 우리나라 정치하는 사람은 수십번 수백번 말바꾸며 자신의 입장의 정의를 내세우는 모습과 비교할때 이어령님의 모습은 정말 참된 사람이자 현명한 판단을 가지신 분이 아닌가 생각하며 존경한다.
실제로 만날수 있을까 하며 잠깐 상상의 나래를 펼쳐본적이 있다. 그리고 대화로 내가 주눅이 들면 이어령 교수님께서는 혼잣말을 계속 하시겠지 하며 혼자 상상한다. 그런데 그 혼자하시는 말씀은 주변지인들의 말처럼 옳은 말이고 상대방을 지겹하지 않는 달변가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한다. 나도 말이 많아 상대방보다 내가 더 말을 많이 하지만 이어령 교수님처럼 더 뛰어난 분을 앞에 놓고 웃으면서 어떤 주제 상관없이 즐겁게 대화하고 싶은 꿈같은 상상을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