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 없이 행동하지 마! - 무능하고 답답한 나와 조직에 결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행동 심리의 법칙
무즈 지음, 조혜란 옮김 / 팬덤북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생각없이 행동하지마
“우리가 심리학을 잘 이용해 자기를 관리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행복해지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공부와 일에서 성취감을 맛보며 타인과 친근하게 공존 할 수 있다.”
그렇다. 책읽기를 거듭하고 세상을 살아갈 수록 사람이 뭔데 그 사이의 어떤 역학관계를 통해 이런 결과를 내는지 혹은 어떤 기제에 의하여 이런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지 원인은 결과로 그 결과는 다시 원인으로 이어져 어떤 엉켜있는 실타래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렇게 궁금한 것이 많아질 무렵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일반인이 볼 때 심리학은 여전히 엄숙하고 오묘하며, 심리학의 용어들은 난해하기만 하다. 오묘하면서 난해한 이론이 가득한 심리학이 최근들어 경영학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주며 경제심리학, 행동경제학, 산업심리학등의 분야로 표면화 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이윤 극대라는 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관리에 주목하고 있다. 즉, 사람을 우선 순위에 두고 그 사람들과의 관계를 설명 하고 있다.
이 책의 제목처럼 과연 내 직장에서 나는, 당신은 혹은 나의 상사는, 동료는...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생각없이 행동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일침을 가하며 읽었다.
*기억하고 싶은 구절
사람은 신이 아니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사소한 행동에서 사람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는 심리법칙20
1. 매력법칙 : 강요하지 않으면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매력을 발산하라.
2. 피그말리온의 법칙 : 간절한 기대가 현실이 되듯 솔직한 칭찬 한마디가 극적인 변화를 만든다.
3.고슴도치 법칙(심리적 거리 효과) : 가장 이상적인 협력관계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거리가 가깝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4. 꿀벌 법칙 : 기업의 생존은 규칙을 깨뜨릴 줄 아는 사람이 얼마나 있냐에 달렸다
5. 나비효과의 법칙 : 작은 변수 하나라도 즉시 바로 잡아라. 나중은 이미 회사가 망한 뒤다.
6. 스미스 법칙 : 경쟁없는 조직은 고인물과 같아 지속적인 이익을 낼 수 없다.
7. 무기치 법칙 : 할 만한 가치가 없는 일은 절대 하지 마라. 최선을 다하지 않기 때문이다.
8. 여키스-도슨 법칙 : 적당한 스트레스를 가져라 적당한 스트레스는 성취도를 높인다
9. 피뢰침 법칙 :소통에 능숙한 조직만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
10.불만 법칙 : 불만은 화약과도 같다. 불만을 해소할 창구를 만들어라.
11. 투사법칙 : 사람 마음이 다 내 마음과 같을 거라는 착각은 버려라
12. 직위 차이 법칙 : 소통은 수평적이어야 하며 평등해야 한다.
13. 파킨슨 법칙 : 조직은 커질수록 낭비를 경계해야 한다.
14. 난로 법칙 : 규칙을 어기면 누구든지 원칙에 입각한 징계를 받아야 한다.
15. 미그25 법칙 : 최고의 팀워크가 최고의 조직을 만든다
16. 술과 오수 법칙 : 조직에 썩은 사과가 발견되면 조직은 한순간에 무너진다.
17. 깨진 유리창 법칙 : 결정적인 원칙을 한 번 어기기 시작하면 주직은 한순간에 무너진다
18. 손목시계 법칙 : 성격이 다른 두 개의 목표로 사람들을 혼란에 빠지게 하지 마라.
19. 어항법칙 : 관리제도와 각종 업무 그리고 성과를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하라
20. 요코야마 법칙 : 가장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강제가 아니라 자율이다.
www.weceo.org
이곳에 오시면 공부와 좋은 책에 관해 이야기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