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폰 스토리 - 소셜커머스 글로벌 No.1 100쪽으로 읽는 IT 1
윤상진 지음 / e비즈북스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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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폰 스토리


얼마전 티켓몬스터라는 소셜커머스를 통해 대형 페밀리 레스토랑 식사이용권을 구매하였다. 가격도 싸고, 평일 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여 주변 지인에게도 권유하였다. 또 동료가 위메이크 프라이스라는 또다른 소셜 커머스에서 일반세탁기와 드럼세탁기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세제를 30% 가격에 판다고 알려주어서 평소 마트에서 구입하던 가격보다 절반 이상 싸게 세제를 구매 할 수 있었다. 간혹 잘못구매 할 수 있다는 생강이 들어 나처럼 구매했던 사람들의 후기를 검색해 보면서 구입하고는 하는데, 예전과는 다른 인터넷 주문을 넘어서 어떤 변화가 느껴졌다. 이처럼 소셜 커머스는 지금 수많은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새롭게 바꾸고 있다.


사실 이책을 읽기전에는 소셜커머스는 공동구매형이 전부있것 처럼 여겨졌지만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 연동형 소셜커머스,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등의 네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진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의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업체가 낯익지만 원조는 사실 구글에서 만든 구글폰이라는 것이다. 소셜 커머스의 열풍의 근원지는 미국에서 지역 업소의 서비스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인기를 얻자 국내 업체들이 그루폰을 그대로 벤치마킹하여 발 빠르게 선보인것이다. 사실 소셜커머스의 부작용 역시 주목이 되고는 하지만 엄청난 성장세를 이어가며 2011년에는 시장규모가 5000억을 훌쩍 넘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저자는 이책을 통하여 그루폰의 성공전략을 분석하며 그들이 내세우는 가치와 비전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또한 국내 업체가 장악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글로벌 소셜커머스 업체인 그루폰이 가세하여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지, 어떤 트렌드가 이어질지, 소셜커머스혹은 그루폰의 시장전망을 어떠한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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