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포스 - 미래에 대응하는 다섯 가지 힘
정연승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파이브포스 -미래에 대응하는 다섯가지 힘


소비자들은 더 이상 TV광고나 이벤트 판촉행사에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기업이 하는 말은 모두 새빨간 거짓말로만 생각한다.(나부터도 절대 절대 영업사원의 말에 속아 물건을 사거나 하지 않으며.... 기업이 하는 말도 “새빨간 거짓말”을 넘어 내 주머니를 노리는 늑대로 생각한다.ㅋㅋㅋㅋㅋㅋ)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이전보다 훨씬 노비자들에게 어필하면서도 보다 많은 매출과 이익을 올리면서 시장점유율을 넓혀가는 기업들이 여전히 나오고 있다. 이들 기업은 적은 광고비로 큰 마케팅 효과를 내며 소비자에게 까지 사랑을 받는 기업들이 있다.

애플, 할리데이비슨, 스타벅스 등은 인지도도 높고 이른바 마니아라는 총성고객도 많다. 이들 기업의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기업의 홍보도 해주고 있고, 스스로 고객이 갖는 요구를 알려주며, 기업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과연 이들은 왜 이러는 것일까?


삼성, 소니, 노키아 등 전자업계 강호들 때문에 명맥을 유지하기 힘들던 애플이 갑자기 이렇게 급부상한것은 과연 무엇 때문인가? 해답은 미래를 정확히 직시하고, 현재의 소비자들에게 미래적 가치를 제시하고 이들을 리드해나갔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저자는 미래 사회에서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과 기법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측되는 다양한 마케팅 주제와 분야에 대해 예측해 본다.


과연 그렇다면 미래를 지배하는 힘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혹은 미래에 소비자들과 접촉하고 이들에게 상품을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채널과 도구는 과연 어디에 있는 것일까? 책 제목에서 알려주듯 5가지 힘(5 Force)라는 것. 미래의 소비시장을 주도하고 미래의 소비자들과 소통하면서 이들을 리드하는 힘이 바로 5 force라는 것이다.


* 5가지 힘(5 Force)

1.이모셔널 포스(Emotional Force) : 소비자의 감성과 무의식에 의한 힘

감정적, 즉흥적 인간으로 밝혀지면서 마케터들은 더욱 혼란에 빠지고, 뇌 연구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니즈와 구매 태도를 파악하는 뉴로 마케팅(Nuero Marketing)이 떠오름


2.소셜라이징 포스(Socializing Force) : 소비자 간 네트워크에 의한 힘

기존 마케팅과의 융합이 이르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이해하는 일과 더불어 중요한 과제로 떠오름


3.릴레이션십포스(Reltionship Force) : 기업과 브랜드 간 관련성과 체험에 의한 힘


4.피지컬 포스(Physical Force) : 물리적 공간과 오프라인의 힘


5.모빌라이징 포스(Mobilizing Force) : 이동성 증대와 관련된 힘


www.wece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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