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사장이 문제다 - 3년을 못 버티는 소기업, 15년 넘긴 홍사장의 서바이벌 사장학
홍재화 지음 / 부키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결국 사장이 문제다 3년을 못버티는 소기업 15년 넘긴 홍사장의 서바이벌 사장학


직장생활을 시작하기 무렵 훨씬 이전부터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지금까지 “회사 괜찮아?”라는 말을 무수히도 들었던거 같다. 고용인의 입장에서 회사를 고를때 안정성, 월급, 복지수준, 업무 등을 고려하여 이른바 ‘신의 직장’을 고르기도 하지만 막상 그런 직장에 들어가게 되어도 퇴사 혹은 퇴직후에 창업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또한 주변에서 인터넷 쇼핑몰, 음식점, 이런저런 프렌차이즈 등을 개업했다는 이야기 한번쯤은 익히 들어보았으리라고 짐작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을 접하였을 때... 기존에 쓰였던 책들에 비해 다소 진정성있게 다가오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기존의 책들은 소기업에서 적용하기가 모호한.. 어쩌면 중기업이나 대기업의 관점에서 씌여졌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는 했는데, 이 책의 저자는 15년의 생존경력답게 현장의 느낌을 살렸다.


저자가 사업을 하면서 겪은 일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면서 어떤 문제에 닥쳤을 때 오 그렇게 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대답을 중심으로 자기계발서 혹은 경영학 혹은 경제학적인 느낌으로 씌여져 있다. 만약 나였으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했던부분을 예측하며 읽으니 좋았던거 같다.

사장으로서 사업을 해 오는 동안 어떤 목표를갖고 어떤 고민을 하였는지, 대기업출신 임원 혹은 이름만 대면 알법한 잘나가는(?) 사람들이 쓴책과는 다른 어떤 날어회 같은 느낌리랄까?ㅎㅎㅎㅎㅎㅎㅎ


*기억하고 싶은 구절

소비자들이 작은 회사의 제품도 믿을 만하다는 생각을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자본’이라는 단어가 반드시 돈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투자에는 시간, 노력, 지식, 상상력 등 무형의 것들도 있다........작은 회사의 제품도 믿을 수 있다는 바탕을 만드는 것, 그것이야말로 지금의 혼돈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소기업들의 ‘출구 전략’이다.


사장은 다 알아야한다.......대충알아도 된다. 잘아야 한다. 그래야 사기도 잘하고 팔기도 잘하고 직원 관리도 잘할 수 있다.

물정모르는 초짜 오퍼상+요리를 모르는 음식점주인->둘다 자기 사업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없기 때문


잘 사야 잘 팔 수 있다...... 구입 기술이 얼마나 뛰어난지에 따라 기업 이익의 크기가 크게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기 이름을 걸고 사업을 하는 것은 중견 기업의 경우에도 좋지만 소기업은 더욱 좋다. 대기업과 같은 브랜드도 없고 소비자 신뢰도도 낮은 소기업 사장은 회사 이름과 제품 이름을 알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하게 자기 자신의 이름도 알려야 한다......중략......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알리는데 힘써야 한다.......중략......옷차림과 외양 가꾸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것이다.

내가 책을 읽는 이유는 세가지. 열심히 살기 위해서, 잘하기 위해서, 때를 기다리기 위해서.


경기 전에 미리 상대선수의 움직임을 상상하면서 그에 따른 대비책을 미리 몸으로 익히는 것이 섀도복싱이다. 그렇게 해 두어야 실전에 들어갔을 때 몸이 날아오는 상대 선수의 주먹을 자동반사적으로 피할 수 있게 된다. 독서를 통해서도 섀도복싱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내가 안다고 나설 때 상대는 경계하고, 내가 뭐냐고 물어볼 때 상대는 설명할 준비를 한다.


사업이 사업의 처음과 끝


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면 내가 주도권을 쥐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오히려 상대에게 주도권을 넘겨주고 그 보충적인 역할을 하려고 하는 편이다. 나는 언제나 나의 협상 상대는 나보다 많이 안다는 전제하에 사람을 만난다.


내가 신발이나 양말 관련된 일로 누군가를 만난다면 우리는 다시 만날 확률이 매우 높다.


특이함과 속도 이 두가지야 말로 소기업의 최대 강점이다.

소기업이 우선적으로 내세워야 할 강점은 ‘특이함’이다. 평범함은, 소기업으로서는 경쟁력을 갖지 못하고 사업을 시작함을 의미한다.


소기업이 가격을 무기로 시장에서 경쟁하는 경우에 그 생존기간은 짧다.


속도야 말로 대기업이 도저히 따라오지 못할 소기업만의 강점이다.


일단 사장이 되었거나 되고 싶은 사람은 ‘겸손’이라는 단어를 ‘확고한 자신감’이라는 단어로 대체하기 바란다.


사장은 남과의 마찰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약간 자신감이 없는 것과 약간 뻥치는 것, 둘중에 어느 쪽이 좋을까? 당연히 약간 뻥치는게 좋다.


www.weceo.org


이곳에 오시면 공부와 좋은 책에 관해 이야기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