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아시아 모멘텀 - 아시아는 세계의 미래이자 한국의 미래다
장대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 아시아 모멘텀


역사는 크게 굽이칠 때 위험과 기회를 선사한다. 휩쓸려갈 수도 있지만 발전의 폭과 속도를 높이려면 변화의 기운에 올라타야 한다.

흔히들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아시아의 경제적 위상이 급성장하였고 G20등을 통해서도 이제 아시아는 도약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시아는 경제발전수준, 종교, 언어등이 천차만별이고 자세히 관찰하면 비슷하기도 하지만 매우 다른 나라들의 집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원 아시아(One asia)는 모자이크(Mosaic)다. 즉 아시아는 잘게 깨어진 여러 조각들과 같다는 것이다. 찬찬히 들여다보면 크기와 모양이 다르고 빛깔도 제각각이라는 것이다. 원 아시아는 이런 다양한 조각들을 정교하게 모아 아름다운 ‘모자이크’를 만들자는 구상이다. 천편일률적인 조각들로는 모자이크를 만들 수 없듯이 조각이 가양각색일수록 모자이크의 그림은 더 뚜렷해 진다. 조각 하나의 단점도 전제 모자이크에는 장점이 될 수 있으니까...!


이 책은 원아이아의 입문서로서 길잡이를 한다. 아시아의 개념부터 시작해 원 아시아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어떻게 실현할 것이지를 설명했다. 또 역사 속에 등장하는 원 아시아와 함께 아시아 지도자들이 진단한 원 아시아의 미래도 언급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측면, 안보적 측면, 문화적 측면, 지식네트워크 측면 등 여러관점에서 원 아시아를 살펴보고 어떤것이 문제가 되고 어떤것이 주축이 되어 어떤 행동을 취해햐 하는지 눈여겨 볼 수 있다.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원아시아라는 관점을 통하여 세계가 흘러가는 어떤 방향성을 이해하고, 내가 속해있는 업종이나 직종등에서는 어떤 변화의 흐름으로 나타나는지 혹은 그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내가 갖춰야 하는 것을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준비해보아야 겠다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미래를 예측 할 수 없지만 나름대로 예상하고 준비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www.weceo.org


이곳에 오시면 공부와 좋은 책에 관해 이야기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