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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가치에 집중하라
밥 길브리스 지음, 구세희 옮김 / 비즈니스맵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마케팅 가치에 집중하라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사고방식의 변화다.
오늘날의 소비자를 상대할 수 있게 해줄 사고방식의 변화,
단순히 ‘말로 팔기’에서 ‘관계의 확립’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사고방식의 변화다.”
-짐 스텐걸
저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신문 대신 블로그를 읽고, 텔레비전으로 축구 중계를 보는 대신 엑스박스로 <FIFA2011>게임을 즐긴다. 그리고 기상예보를 보려고 뉴스의 마지막까지 기다리는 대신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날씨를 확인한다....중략....
여기서 가치 마케팅이란?
상품을 판매하고 돈을 버는 것은 같지만 마케팅에 있어 상품가치 그 이상의 어떤 것을 부여하여 소비자에게 물건이외의 만족감을 주는 것이다. 브랜드에 감성적으로 몰입하며 그것을 선택하고 입소문을 퍼뜨리는 데 보다 의욕을 보이는 것이다.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을 넘어서 어떤 변화점에 있고 디지털이 마케팅 진화의 진정한 최종목표에 닿을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수단이 되가고 있다. 곧 모든 사업과 브랜드들이 사람들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는 핵심목적에 다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P&G에서 판매하는 귀저기 팸퍼스를 살며보면 이해가 쉽다.
“보송보송한 아기 엉덩이”라는 단순한 혜택의 개념에서 “어머니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아기를 키우는 데 보탬이 된다”라는 근본적인 목적의식을 변화시켜 35억달러 정도의 회사에서 190억이 넘는 회사로 성장하게 된다.
(물론 이런 마케팅 한가지가 그 요소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말이다~^^;)
이 책에서는 이런 임무를 맡은 사람들이 어떤 가치에 주목하여 개념적 설명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그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구체적인 실천론을 펼친다. 가령 최종목표는 어떻게 잡는 것인지, 핵심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어떻게 매길 것인지등에 대해서 말이다. 더 나아가 이런 마케팅의 관점들이 미래에는 어떻게 흐를것이고 또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것인지 미래지향적인 부분도 다루고 있다.
http://www.wece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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