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우선주의 - 하버드가 인정한 신 경영 전략
비니트 나야르 지음, 박선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원 우선주의


직장인들이 들으면 너무너무너무너무!!!! 좋아할 제목! 직.원.우.선.주.의.

(이런 회사가 있다면 맨발로 뛰어가리다~~~~~진짜로!!)

제목만큼 책의 내용도 참 섹시하다.


변화를 선도해야하는 여러 ceo의 입장에서 본다면... 자극이 되고 신선한 계기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직원 우선주의란 무엇일까?^^

사회 통념상 회사는 항상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서비스 사업에서 진정한 가치는 고객과 직원 사이의 접점에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고객들을 위해 우리들만이 제공할 수 있는 고유한 가치를 창출하고, 그 가치를 외부에 전달하며,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근본적인 전략을 만들어낼 수 있다.(저자의 말 인용)


요즘 많은 회사들의 문제 중에 하나인 시키는 일만 하고 본인의 일을 월급을 받기위한 어떤 교환가치로의 인식. 또 그것이 만들어내는 일에 대한 질적인 부분에 대한 것들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에게 어떤 교육이나 매개체가 효과적인지 라는 부분이다.

근래 회식문화와 사내 문화가 달라졌다고 한다. 나아가 접대문화도 달라져 간다고 한다. 어떤 측면에서 본다면 이런 인식의 변화에 따른 모습이라고 할까? 과거와 비교하여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전환이 이뤄지는 점이라고도 본다. 그렇기에 직원 우선주의는 회사측 뿐만아니라 직원들에게도 대단한 매력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회사가 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 결과적으로 고객이 최우선으로 고려되며 가장 큰 혜택을 받게된다. 이때의 혜택은 일반적인 ‘고객관리’프로그램 같은 것보다 훨씬 더 혁신적이다. 이 책은 크게 4단계로 구성되어있는데

1. 스스로에 대한 인식

2. 신뢰를 기반으로 변화문화를 만들어 바뀔 수 있는 토대 만들기

3. 조직구조의 변화

4. 최고 경영자의 역할 확립


기억하고 싶은 구절


인재들을 활용할 단 한가지 방법은 기업문화를 참여형으로 만드는 것


주주들이 조직의 목표에 개인적 관심을 갖게 한다.


우리가 직원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우리 직원들이 여러분에게 진정한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도록 모든 일을 할 것이라는 의미이다.....중략.....고객을 그저 고객으로만 대할 것이라는 뜻이 아니다....


http://www.weceo.org/


이곳 (http://www.weceo.org/)에 오시면 많은 책과 공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