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비트겐슈타인, 나_라는 세계의 발견
나카무라 노보루 지음, 박제이 옮김 / 독개비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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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


는 선험적으로 무의미한 절대영역에 속하는 이해할 수 세계 즉, 지구의 이곳에 태어났다.

나는 부모님 아니 어머니에게서 인간으로 태어났다. 나는 나이기에 나일 수밖에 없다.

나는 나라는 세계의 존재다. 내 안에서 주인공은 나일뿐, 타인은 그저 등장인물이다.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며 그리고 어떻게 이 세상에 태어났을까?

사람은 종종 자신의 존재, Who am I? 스스로를 궁금해한다. 나? 나는 온전히 하나뿐이다. 어느 누구도 내가 될 수 없다. 오직 나만이 세상에 오롯할 뿐이다. 나머지는 언어를 통한 소통을 위한 대상일 뿐.

나=세계뿐이다.

요컨대 여기에 있는 것은 하나의 실재뿐이다.

"그래서 비트겐슈타인, 나_라는 세계의 발견"은 일본 주오대학교의 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나카무라 노보루의 작품이다. 그는 대학, 대학원 시절에 비트겐슈타인과 화이트헤드에게서 영향을 크게 받았다.

저자 나카무라 노보루는 본인의 중고등학교 시절 이해하기 어려웠던 평론서나 철학서 때문에 힘들었다고 한다. 때문에 그는 이 책 "나_라는 세계의 발견"을 과거 고등학교 시절 자신을 위해 썼다고 맺음말에 전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어렵기만 한 철학 책이 아니다. 난해하거나 낯선 단어를 조합한 형이상학적 문장들이 나열된 그런 어지러운 책이 아니고 고등학생도 충분히 이해할 만한 수준이다. 다만 가끔 뜻이 헷갈리는 구절이 나오기는 하지만, 그럴 땐 이해 안 되는 걸 붙들고 고민하지 말고 산책을 잠시 다녀오길 추천한다.

솔직히 말하자면 난 비트겐슈타인이 누군지 아니 어떤 분야의 인물이지 알지 못했다. 다만 범상치 않은 아우라를 풍기는 이름으로 대단한 학자이거니 막연히 추측할 뿐.

서양 전통 철학의 정통적인 계승자 하이데거와 더블어 20세기 최고의 철학자로 꼽히는 비트겐슈타인.

감히 범접치 못할 대단한 업적을 이룬 철학자일 텐데, 난 그를 모른다 아니 몰랐다. 하지만 책의 저자 노보루가 워낙 쉽게 설명해 준 덕택에 비트겐슈타인 상당히 광신도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비트겐슈타인 자신이 정한 신념, 종교).

죽음의 가까움이 나의 생일 빛을 비춘다. 부디 신이 나를 비춰주시기를!

나는 벌레다. 그러나 신을 통해 나는 인간이 된다. 신이 내 곁에 있기를. 아멘.

그리고 옮긴이는 출판 기획과 번역을 하고 있는 박제이씨다.

"나_라는 세계의 발견"은 비트겐슈타인이 생각한 인간, 세계, 죽음, 언어, 윤리, 논리에 대해 아주 쉽고 간결하게 설명한 책이다. 일종의 비트겐슈타인 철학의 설명서다.

'언어의 한계가 곧 세계의 한계' 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제외하곤 이 낯설고 해괴한 구절의 뜻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있을까? 하지만 이 설명서를 읽으면 저 해괴한 구절의 뜻을 어렴풋이 알아차릴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언어는 공적인 영역에 속한다. 이 뜻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사적인 영역 즉, 자신(나) 마음속 사고, 감정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 즉, 세계 속 언어는 인간 내부 사건(감정) 과는 완전히 괴리되어 있어서, 우리가 쓰는 언어(모국어)로는 타인과 소통할 뿐 나 자신의 속마음은 표현할 수 없다. 윤리나 아름다움은 공적인 영역의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다. 단지 '세계'처럼 선험적으로 무의미할 뿐이다(전혀 무의미하다). '세계'는 그저 그 존재의 오롯함에 놀라며 경이를 표하며 감탄만 해야 한다.


이 책 초반은 나와 세계의 오롯함(유일무이함, 절대영역, 하나)을 설명하며 점차 나와 타인의 소통 방식인 언어를 설명한다. 어렵진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턱대고 쉽지도 않다. 약간의 두통이 수반될 뿐이다. 그리고 의심과 앎, 진실과 거짓, 말이 지닌 교묘한 함정을 설명하고, 끝부분 철학자 데리다, 하이데거, 프로이트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한다.

결국 끝부분 설명을 위해, 독자들을 보다 더 잘 이해시키기 위해 비트겐슈타인의 철학 기본설명을 거의 200페이지 넘게 했다.

저자 노보루는 '의심'을 설명하기 위해선 의심하는 대상, 실체의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어둑한 방에서 볼펜인지 만년필인지 헷갈린다면(의심), 그 대상 볼펜과 만년필에 대해 알고 있어야 의심할 수가 있다. 아무런 제반 지식 없이 의심이란 있을 수 없다.

이처럼 저자는 비트겐슈타인의 의심과 믿음이란 행위에 대해 아주 간결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나_라는 세계의 발견"은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실증에 대해 간결히 설명한 책이다. 비트겐슈타인 철학이 어려워서 주저했던, 그리고 쉽게 철학에 입문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제 주관대로 적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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