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던가요 - 삶을 관통하는 여덟 가지 주제에 관한 스승과 제자의 대화
이근후.이서원 지음 / 샘터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디 인생이 원하는대로 흘러가던가요의 저자는 정신의학과전문의 이근후 님과 그의 제자 상담가 이서원 님이다. 둘은 현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거기서 나온 컨텐츠들 중 핵심적인 말만 골라 책을 써보면 어떨까 하여 나오게 된 책이 '어디 인생이 원하는대로 흘러가던가요.' 이다. 이근후님은 90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왕성하게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저자의 책중 대표작으로는 '나는 죽을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가 있다. 오디오북으로 들어봤는데 내용이 좋아 별도로 구매할 생각이다.

90을 바라보는 정신의학과 전문의와 60대의 상담전문가의 세상살이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다. 작은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씩 읽으며, 인생 선배의 조언을 얻는 느낌이다.

나에 대한 이해, 타인에 대한 관용, 삶에 대한 관조, 나를 통해서만 바라보는 세상에 대한 편협한 시각에서의 탈피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책에는 외로움은 혼자라서 생기는 감정이 아니라 혼자일 수 없어서 생기는 감정이다(237p)와 같은 짧지만 마음에 와닿는 이야기들이 펼치진다. 소주제로 이어진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 틈틈이 나누어 읽기에 좋은 구성이지만, 그 이야기가 얕지는 않다. 인생이 원하는대로 흘러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어떻게 대처할지는 선택할 수 있다. 그러한 부분에 대한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책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의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