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의 스타벅스를 찾아라 - 마이클 모의 100배 성장 주식 발굴법
마이클 모 지음, 이건 옮김 / 다산북스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스타벅스의 세계 1위인 고급 커피회사이다. 전 세계에 1만 1000개가 넘는 매장이 있으며 매장에는 초고속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와이파이(WIFI) 까지 갖추고있다.아직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이다. 이 1992년 스타벅스 회사의 주식공모 당시 시가 총액이 2억 2000만 달러였으나 현재 230억 달러이에 이른다. 공모당시때에 스타벅스 주식을 샀을 경우 100배가 넘는 수익을 맛보았을것이다. 이런 환상적인 수익을 안겨주는 주식은 또 없을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마이클 모는 스타벅스의 성장성을 알아본 사람이다. 이뿐만이 아니라 아폴로 그리고 구글 또한 주식 공모 했을 당시 이 두개의 기업들도 추천을 했다고 한다. 구글 또한 세계 제일의 기업중 하나이며 빠르게 성장한 기업이기도 하다. 20년동안 익힌 성장기업 발굴법을 [내일의 스타벅스를 찾아라]에 담아 냈다. 또 전설적인 투식투자가 피터 린치가 이 책을 검토하고 조언도 했다고 한다.
성장성 있는 기업을 찾는다는건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별다방이라고 불리는 스타벅스 매장이 생겼을당시에 커피 가격을 듣고 깜짝 놀랬었다. 커피 한잔에 가격이 5000원정도이다. 설마 사먹는사람이 있을까 했지만 없어서 못팔정도로 인기가 많았고. 잠깐 유행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으나 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사람들 사랑을 받고 있다. 마이클 모도 처음 스타벅스 회사에 대해 알았을때에 우스꽝스럽다고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공항으로 가는 도중 스타벅스 본사가 있어서 잠시 들리기로 했다, 안내데스크를 들어간 순간 부터 이곳에서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그 뒤로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다고 한다. 만약 마이클 모가 PER,PBR,상대가치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투자자였다면 이 스타벅스에 투자하지 않았을것이다.
마이클모는 최고의 주식을 찾는 일은 최고의 회사를 찾는 일이다 라고 말한다. 이 최고의 회사를 찾는 방법은 성장투자 10계명과 훌륭한 성정 기업의 4P(사람,제품,잠재력,예측가능성)를 바탕으로 찾아낸다고 한다.
[내일의 스타벅스]를 읽었을때 느낌은 성장기업 발굴하는 방법의 주식책 이지만 경제/경영에 책으로도 부족함이 없는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