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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 - 본죽 대표 김철호의 기본이 만들어낸 성공 레시피
김철호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몇 해전에 몸살과 급체로 고생한적이 있었다. 타지 생활하면 아프도 누가 챙겨주지도 않고 참 서럽게도 느껴진다. 그 때 매 번 지나치면서 보았던 그 곳 본죽을 지인이 사왔다. 평소에 지나치면서 죽 먹으로 오는사람도 있구나, 하면서 그냥 지나치던 곳인데 눈 앞에서 죽을 보니 참 반가웠다. 죽을 사다준 지인에게도 감동을 받았었다. 본죽을 먹으면서 생각한게 "세상 좋아졌네"와 "양이 참 많구나"였다. 급체로 인해 입맛은 없던 상태에서 그 많던 죽 먹다가 결국 2/3 정도밖에 못먹었지만 타지 생활하면 몇 번 안되었던 따듯한 밥으로 기억한다.
이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수 있는 本죽의 대표의 책인 [정성]을 읽었다. 김철호 대표의 인생이 처음부터 승승장구를 쳤던건 아니다. 1997년 외환위기로 사업 실패하여 길거리 호떡장사까지 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제는 길거리 호떡 장사에서 1200여개 가맹점의 대표가 되었다. 그가 사업 실패 후 죽 사업을 할 수 있었던건 무엇일까? 저자는 "희망" 이라고 이야기 한다. 누구나 실패 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실패로 인해 좌절을 겪고 싶지 않을 뿐더러 마음 고생도 하기 싫다. 그러나 살다보면 모든일에 성공만 하고는 살아가지는 못한다. 종종 크던,작던 실패를 맛보게 될 것 이다. 저자는 그리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아야하며 실패를 직시해야 덜 아프다고 이야기 한다.
기본과 원칙을 잘 지키기는 힘들다. 저자또한 본죽사업을 하면서 흔들리는 몇 몇 원칙이 있다고 한다. 또 무엇을 하다보면 유혹에 흔들려 원칙을 어기게 되기도 한다. 처음 가는 타 지역에서 어느 음식점을 찾아 가게될까? 아마 프랜차이즈 업체인 식당으로 들어가지 않나 싶다. 왜일까? 프랜차이즈 업체는 언제 어디서든 맛이 한결 같다고 생각하기때문이다. 매장마다 맛이 다르게 된다면 누가 그곳에서 음식을 시켜 먹고 싶어 할까? 프랜츠차이즈 사업의 기본은 음식맛이 통일이 되는게 아닐까? 저자인 김철호 대표는 이 맛을 지키려고 노력을 했다. 맛이 달라진다면 본죽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원칙 하나 하나 지켜가는것또한 정성이 아닐까?
지금도 本이라는 브랜드로 사업을 하는면서 실패를 겪었다고 한다. 그렇면서 다시 도전을한다. 우리나라 음식인 죽,비빔밥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이다. 그렇다고 덩치만커지지는 회사로 키우는것보다 좋은 회사로 거듭나고 싶다고 한다. 즉 선량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 이라고 한다. 소중한 인생의 경험 그리고 본사업의 경영철학이 정말 정성스럽게 담긴 책인듯 싶다. 이 정성스럽게 쓰여진 책의 수익금은 본사랑재단에 기부된다고 한다.
선한 영향력이 누군가에겐 희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