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돈관리가 쉬울까 어려울까? 내 생각에는 다이어트하는것처럼 돈관리도 어렵다는 것이다. 얼마전 지인과 이야기 하던중 돈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다. 지인은 "나는 돈관리를 따로 할 필요가 없어 신용카드에서 다 나가거든". 세상이 참 편해졌다. 몇해전까지 세금을 은행에가서 내어야 했는데, 이제는 인터넷, 자동이체,혹은 카드로 납부하기 때문이다. 과연 이 사람은 돈관리를 잘 하고 있는것일까? 자세하게는 재무사황은 모르겠지만, 내 생각은 그렇지 못할것이다. 나도 소비를 하기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했었는데 한달 지출비 초과 할때가 많다. 그래서 아마 한달 한달 카드값 메우기 바쁠거라고 생각한다. 카드를 쓰다보면 현금 즉 돈의 사용하는 금액이 무감각해진다. 만약 현금을 들고 소비를 마트를 갈경우 그만큼 물건을 사지만 카드로 계산을 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지출을 어렴풋이 느낄것이다.
사람들은 돈을 버기는 어려워도 쓰기는 쉽다고 말한다. 그러나 돈을 잘쓰는 방법이 훨씬 더 어려운 것이다. 도늘 잘 쓰는 사람은 인생의 승리자가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패배자가 된다. - 그라쿠스-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돈 관리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습득하지 못해 매월 들어오는 돈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사람은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의 기회를 매번 놓치고 있는 셈이다.(P20) 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돈을 관리의 원리는 수입의 원리,복리의 원리,기회비용의 원리,꿈의 원리, 필요와 소망의 균형의 원리, 순자산관리의 원리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세계 투자자인 워렌 버핏이 복리의 법칙 중요성을 알게 해준다. 그리고 과학자인 아인슈타인은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강력한 장치"라고 말한 적이 있다.
책 내용중에서 매일 만원씩 1년동안 연 8% 복리수익률로 운영했을때 10년에 5천만, 20년에 1억 6천만이 되는얼 알수있을 것이다.
그리고 1억을 모을려면 15.1년이 걸린다. 누군가는 이야기 할것이다. 15년뒤에 1억가치가 지금 가치와 똑같냐고 물론 똑같지 않는다. 지금보다 1억의 가치가 충분히 낮아질수 있다. 그러나 1억을 모으지 못하면 10억, 100억도 못 모은다는 사실을 아는가?
돈관리 왜 해야하는가와 그 원리를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실천하면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먼 훗날이 저자의 "당신의 인생은 풍요로워 질것이다." 바램처럼 이루어지길 바란다.
돈을 모으려면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 있고 정도가 있다.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