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리어 비전 - 세상을 내 뜻대로 사는 힘
세리 공 다구치, 카렌 O.도우드 지음, 최종옥 옮김 / 시아출판사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빠른 변화속에서 살고 있다. 직업또한 변화를 맞게되고 있다. 옛날에는 한 직장에만 다녀도 되었지만 지금은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져 버린것이다. 평균적으로 5년에 한번씩은 직장을 바꾼다고 한다. 지금같은 상황이라면 자기가 원하든 원치않는간에 직장에서 나오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사람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원한다. 즉 공무원이 최고에 직업이라는 소리까지 나오게 되었다.
한 직장인으로써 만약 원치 않는 삶이 다가왔을때에 나는 변화를 받을수있을까? 과연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만약 다른 직장을 얻어야한다면 어떤 직장으로 옮겨야 할지도 생각을 되풀이 하게 되었다. 물론 지금 직장이 평생있어야 할 직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알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 참 부끄러워졌다.
또 이 회사에 다니면서 아무것도 한게 없으며, 다른 직장으로 옮기고 싶은 마음은 있으나 딱히 어느 직장으로 옮겨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할까?라는지 쉽사리 결정을 못내리고 있다. 앞으로는 고령화 시대를 맞이 할것이다. 이제 자식들에게 업혀 살아가는 시대는 끝났다.
자신이 노후 대책을 해야하는 시대가 온것이다. 이런 현실속에서 나는 변화를 두려워 하고 있는것같다.
이 책에서는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변화에 걸맞는 커리어관리 방식을 소개 하고 있다. 즉 성공의 방식을 소개 하고 있다. 이 책은 총 4개의 챕터로 구성 되어져 있다.
1부: 과거의 삶에서 배워라
2부: 현재를 평가하라
3부: 미래를 상상하라
4부: 커리어 관리를 위한 행동을 개시하라
어떠한 삶이 성공한 삶일까? 돈,직위,만족감? 사람마다 성공의 이상형은 다를것이다. 하지만 가장 성공한 삶은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이루어내는것이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그럼 성공을 이루기위해서는 이 책에 나와있는 것처럼 과거의 삶에서 배우며 현재를 즐기고 미래를 상상하여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꽤 두꺼우면서 일반 서적보다는 교재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 책을 읽는데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긴했지만 읽으면서 얻는것이 상당히 많았다. 앞으로도 새로운 직종이 나타나며 이로인해 많은 직종이 사라질것이다. 이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성공의 좋은 지침서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이 책은 미국의 문화에 맞게 쓰여져 있다. 아직은 정착이 되지 않는 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몇몇 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