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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천재가 될 수 있다 뇌 자극 공부법 - 합격바이블
요시다 다카요시 지음, 전경아 옮김 / 지상사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공부법에 관한 책을 읽어보았던건 <뇌 자극 공부법 합격바이블> 포함하여 두권째이다. 한때 일본어에 도전을 하여 의욕만 넘쳤을때 집 구석에 있던 다른 공부법의 책을 읽어 보았다. 암기법에대해 설명이 되어져 있었는데 무작정 암기하는 법이 아닌 카드놀이로 단어를 외우게 했었다. 물론 시도는 했었다. 단어는 쉽게 외웠는데 한자라는 높은 벽에 막혀 있었다. 똑같은 방법으로 암기 법을 도전을 했으나 실패 하고 말았다. 그뒤로 의욕은 살아지며 어느순간에는 일본어 책을 펴보지를 않게 되었다. 간혹 일본어 책을 펴 보기는 했었는데 눈에 들어오지 않게 되었다.
그렇다가 뇌 자극 공부법을 읽게 되었다. 부제는 "누구나 천재가 될 수 있다." 다 그럼 나도 천재가 될 수 있을려나? 저자는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걸 반대 한다. 또 저자는 무능한 사람일수록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다고 한다. "공부를 못하는 사람은 공부를 안하는 사람이다" 가 아닌 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것은 시간이 아니라 효율이다. 효율적이지 않는 공부를 계속해봤자 결과는 향상 되지 않고 머리만 나빠진다고 한다. 참 나같은 사람은 이해하기 힘든말이다.
이 <뇌 자극 공부법 합격바이블>의 저자는 현재는 혼고아카몬마에 클리닉 원장으로 학습의학과 뇌과학을 응용하여 기억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진료를 하고 있으며, ‘학습 카운슬링 협회’를 설립하여 수험생의 정신적인 면까지 보살피고 있는 의사이다. 저자는 효율적인 공부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설레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머리가 좋아지는 법이라고 한다. 그 반대인 "공부는 하지만 재미가 없다"라고 느낀다면 공부하는 방법을 바꿔야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효율은 커녕 머리에 스트레스를 준다고 한다. 아마 학교다닐때 이상하게 좋아하는 선생님 과목은 점수가 좋았다. 실제로 학교 선생님은 아닌 학원선생님과 이야기지만 사회와 국사시간이 따분하고 재미가 없었다. 결코 즐겁지는 않았는데 어느 기회로 사회/국사 선생님과 친하게 되었다. 그뒤로 그 과목이 시간이 즐거워졌고 그 과목에 대해 집중이 되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것이었다. 그때 잠시 사회/국사 시험 성적이 눈에 띄게 변화했던걸 기억이 난다.
단순하게 단어를 외우지 말고 의미를 두어라. 감정이 크게 움직인 사건은 기억에 남는다라고 한다. 인간은 뛸 듯 기뻤던 일에 대해서는 선명하게 기억을 하고 동시에 쓰라린 추억에 관해서도 결코 잊지 못한다고 한다. 무언가를 기억하고 싶다면 그 정보를 이야기로 꾸미거나 자기 나름의 감성을 갖는다. 즉 마음을 움직이는것 이것을 습관으로 삼는 것이 드라마틱한 기억술이라고 한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뇌를 활성화 시킨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가지 방 주위를 한 바퀴 도는 것이다. 어쨌든 서 있기만 해도 뇌간망양체는 자극을 받아서 각성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이 방법은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사용했다고 한다.
이 밖에도 뇌가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며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이야기 한다. 뇌는 80대에도 성장 한다고 한다. 꾸준히 공부 학습법을 따르면 계속 뇌는 성장한다고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뇌의 신비함 속에 빠져있었다. 뇌가 하는일은 많은데 어떻게 뇌가 어떤식으로 활동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본이 없었기 때문이다. 뇌도 쉬고 싶어한다. 무언가 열중하고 하고 있을때에 갑자기 하기 싫다는 느낌을 받아본적이 있다. 분명 마저 끝까지 하던걸 해야하는데 하기 싫다는 느낌을 한번 받으면 답답하면서 짜증이 치솟아 올라왔다. 이럴때 애꿎은 곳에다가 분풀이를 할때도 있었다. 왜 이런 기분을 영문을 몰랐었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새볔부터 일어나 밤 늦게까지 공부해야 하는 수험들에게 조금더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알았으면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