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게 하는 것들 - 회복과 충전, 다시 잘 살고 싶을 때 읽는 김창옥의 제안서
김창옥 지음 / 수오서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상파 방송을 통해 그의 강연을 꽤 많이 봤던 것 같다.

말에도 조미료처럼 '감칠맛이 난다.' 는 것을 김창옥 강사를 통해 처음 생각해봤던 것 같다. 생긴 모습은 이목구비가 확실한 상남자 같은 분이 여성의 말투와 행동을 따라하며 "어머~' 같은 추임새를 간드러지게 내기도 하면서 강연을 이어갈때는 얼굴가득 웃음이 차올랐다.


그런 그가 우울증이 한 두번정도 왔었다고 했을때는 놀랍기도 했고 이해되기도 했다. 회사 문제로 번아웃을 겪고 여러가지 허무함을 가진 때에 마침 이 책이 눈에 들어와 읽게 되었는데 이 책을 준비할 때 김창옥 강사의 마음이 그런 내 마음과 비슷했나보다. 먼저 경험한 믿을만하고 자상한 선배가 다 이해한다는 듯이 다가와 토닥여주는 느낌었다.


"힘들수 있어. 하지만, 그건 너의 잘못이 아니야. "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렇게 해야 한다 라는 류의 책이 한동안 많이 나왔었고 여전히 많이 출간되고 있다. 몰론 그런 책들이 주는 교훈들이 있지만 가끔은 다그침을 받는 그런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다들 이정도는 하고 살아 너도 너를 위해, 커리어를 쌓기 위해 대화법과 멘탈을 키우고 바꿔야 해. 라고 느껴질때가 많은데 이 책은 그런 지친 마음에 괜찮아 누구나 그럴수 있어. 라고 말해주는 것 같다.


강연에서 그가 해준 말이 생각난다.

저는 미국엄마와 제가 잘 맞는다는 걸 알았어요~ 라며 웃음을 주며 던진 말

"알유 오케이? 노 프라블럼. 돈워리~ 알러뷰"


유리가 깨지듯 우리 마음이 쨍하고 울때가 있다.

그럴때는 겁낼 것도 잘못했다고 생각할 필요도 없다.


괜찮아? 걱정하지마 나는 너를 사랑해.


깨진 잔해들은 다치지않게 잘 쓸어서 내어버리고, 나를 안아주자. 그리고

오늘 하루 단 1분만이라도 내가 나에게 해줄 사랑의 한마디를 꼭 잊지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