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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집착하던 세계가 바뀌고 있음을 <웃음>이라는 소설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개미>라는 곤충세계에서 차원을 늘려 가다 타나토노트, 천사들의 제국, 신에 이르기까지... 1차원,2차원, 3차원, 4차원으로 넓혀 가는 세계인식의 전환을 보여주더니 이제는 그의 관심사가 <웃음>이라는 소재에 꽂힌 것입니다. 저자의 관심사에 걸맞게 웃음의 역사적인 기원을 찾아 나서는 것이 유명 코미디언의 죽음의 실체를 파헤쳐나가는 모험으로 전개 되고 있습니다. 저자는 세계사, 신화 등을 섭렵하고 있던 지라 새로운 역사 창조에도 능수능란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뤼크레스와 이지도르라는 두 기자의 모험을 전개하는 동시에 세계사의 흐름에 맞춰진 유머의 역사를 픽션화하여 기술하고 있고, 정말 역사의 기원이구나 싶을 정도로 상세하게 역사적인 인물과 사건들을 유머와 끼워 맞추고 있습니다. 두 이야기의 접점은 죽은 유명 코미디언 다리우스 옆에 발견된 <파란목갑>에 이어져 있습니다. <BQT><절대로 읽지 마십시오>라고 적힌 <파란목갑>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지 ,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고 있습니다.
웃음의 소재를 이전에 <파라다이스 2권>에서 <농담이 태어나는곳>이라는 단편으로 펼쳐보인 바가 있었습니다. 트리스탕 마냐르라는 코미디언이 웃음의 기원을 찾아 나서고, 어떤 결사집단속에서 벌어지는 <먼저 웃으면 총맞기>의 잔혹한 게임이 벌어지는 현장을 목격하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 이야기가 단편에서 장편화 된 것이 이소설 <웃음>이라고 보여집니다. 이 소설의 두 주인공은 저자의 또다른 작품이었던 <아버지들의 아버지><뇌>에서 사건의 진상을 파헤쳐 나가는 모험을 펼쳐보입니다. <아버지들의 아버지>에서는 인류의 기원에 감춰진 진실에 대해 나오는데, 그 진실이 참 기가 막힙니다. 읽어 본 분들은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뇌>에서는 유명 체스 기사가 아내와 섹스를 벌이는 도중에 변사하게 되는데, 이 사건도 심장마비가 아니라 어떤 모종의 살해동기가 있다는 이야기로 나옵니다. 소설이 픽션이라서 다행이기도 하지만, 베르나르의 상상력 속에 있는 세계는 정말 어느 정도 과학에 기원하고 있어 있을 법하다는 것입니다. 잘 따져보면 정말 있을수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픽션과 현실사이에서 교묘하게 줄다리기를 보여줌으로써 독자는 새로운 세계에 한 걸음 걸쳐 놓는 , 재미를 맞보게 되는 것이 베르나르 소설의 묘미라고나 할까요.
댄브라운의 소설 <다빈치 코드>에 보면 프리메이슨이라는 자유석공의 집단이 만든 비밀 결사조직이 기독교에 미치는 음모가 나옵니다. 그런 프리메이슨 같은 , 유머 기사단 총본부라고 하는 비밀 결사 집단이 이 소설속에 나옵니다. 그들이 펼치는 보이지 않는 전쟁, 빛의 유머와 어둠의 유머 간의 싸움이 그 배경이 되는 것이지요. 발상 자체가 프리메이슨의 데자뷰처럼 보여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역사속에 비쳐진 유머의 새로운 이면을 파헤쳐 가다보면 다리우스라는 코미디언을 죽인 살인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아직 1권까지 밖에 읽지 못해 그 살인자가 누구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농담이 태어난 곳을 파헤쳐 간 트리스탕 마냐르 처럼 유머의 기원을 밝혀 나가다 보면 뤼크레스와 이지도르는 그 살인자를 밝혀내게 될 것입니다. 유머는 즉 웃음은 우리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활성화하여 젊게 만들어 주고, 스트레스 지수를 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지요. 그리고 유머는 불행을 소화해 내기 위한 수단이자 고통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진통제 같은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 유머중에 죽음에 이르게 하는 치명적인 웃음은 과연 무엇일지 궁금해옵니다. 작가는 어떻게 그 결론을 풀어낼지 사뭇 호기심을 자아내게 만들고 있습니다. 생활의 스트레스 때문에 우울하거나 힘이 든다면 요즘 인기있는 <개그 콘서트>를 켜놓고 한바탕 웃어 보라고 하고 싶네요. 웃음이 우리 몸에 약이 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