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다 슈이치의 소설을 세번째 읽게 되었다. <요노스케 이야기>< 도시 여행자>에서는 사소한 일상을 편안하게 써 내려 가면서 그 당시 인물의 감정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고 평가하는 정도에 그쳤다. 그런데 <악인>에서는 또다른 요시다 슈이치의 매력을 느끼게 한다. 일단 추리소설은 아니지만 추리소설에 버금가는 심리 소설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일단 살인자와 피해자는 발단부분에서 미리 밝혀두고 시작한다. 읽다보면 그 살인자가 악인으로 진짜 살인자가 맞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결국 가서는 그 살인자가 살인자이지만 그 살인자를 동정하게 되고, 그들의 애절한 애정과 도망 행각에 동조해 버리는 결과를 낳게 만든다.

진정 악인이 누구일까 헷갈리기 시작하고, 사람에게는 선과 악이 동시에 존재 할수 밖에 없음을 인정하게 만들어 버린다.

 

<사이코패스>같은 진정한 악인의 유전자를 타고 난 살인자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살인자는 적흥적이고 흥분에 치우쳐 살인의 행동을 하게 된다. 이 소설에서 용의선상에 떠오른 용의자들은 참 평범해 보이는 토목공과 대학생이다.

토목공 시미즈 유이치는 불우한 어린 시절로 인해 자신의 감정을 소통할줄 모르는 사람으로 나온다. 그를 진정 인정해 주고 사랑했던 한여자가 나타났으니 결국 살인을 저지르고 자수를 해야할 시점에 만나게 된다. 그들은 한시라도 같이 있고 싶어 도망하면서 서로에 대해 미안해 한다.

또 한사람의 용의자였던 마스오 게이고는 부유한 도련님으로 대학생으로 평범한 신사같은 사람이지만 또다른 모습의 악이 그속에 자리잡고 있어 피해자 요시노를 마쓰세 고개에 무참히 발로 차 내버려두고 온다. 그때 그는 악인이었을 것이고, 요시노 아버지 요시오가 그를 찾아 갔을때 피해자 요시노와 그녀의 아버지 요시오를 비웃는 모습에서 마스오는 진정한 선한자는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떨쳐 버릴수가 없다.

현대 시대에 서로 정을 나누는 깊은 만남은 사라져 가고 <만남> 사이트 같은 즉석 만남이 아무 죄책감없이 이루어 지고 있는 세태에 대해서도 작가는 비판하고 싶어한다. 그것의 결과물이 살인이라는 극단적인 것으로 보여지게 만들고 있다.

 

주인공과 주인공 주변의 사람들의 솔직한 독백의 형식을 띠고 있는 부분도 있고,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의 그들의 심리를 공간적인 묘사로,체온과 감정의 냄새에 이르는 오감으로 느낄수 있게 표현하고 있다.

전체적인 줄거리를 통해 작가는 선과 악에 대한 기준을 독자에게 일임하고 있다. 살인자 시미즈 유이치가 진정한 악인이었을까? 이시바시 요시노가 진정한 선인이었을까? 어떤 기준에서 보느냐에 따라 그들의 평가는 달라 질것이다.

 

흥미진진하게, 세밀하게 다가오는 주인공들과 작가의 독백 때문에 결말부분에 이를때까지 손에 놓치기 아까울 정도로 내쳐 읽어 내려 갔던 오랜만의 작품이었던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