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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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다 슈이치의 <악인>에 이어 또하나의 매력적인 소설을 만났다. 너무 헤프게 점수를 많이 주는 것 같은 느낌도 있지만 그래도 별 다섯을 주지 않고는 매겨 내지 못하겠다. 제 10회 문학동네 소설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호평과 혹평을 동시에 받고 있어 더 관심이 간다. 일단 이 소설은 작가의 입심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이다. 천명관 작가가 만들어 내는 스토리 텔링의 마력에 독자들은 쏙 빠져 들수 밖에 없을 것이다. 몇년전에 베스트 셀러 되었던 작품을 이제야 접하게 된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천명관 작가에 대해 주목하게 된 것이 요즘 떠오르는 작품 <고령화 가족>에서 였다. 아직 이 작품을 읽지는 못했지만 간간히 들려오는 작품의 서평을 보고 천명관이라는 작가를 알게 되었던 것이다.

<고래>의 하나의 이미지를 밝혀 나가는 과정을 읽어 내려 가다보면 주인공 금복의 거칠것 없는 욕망과 꿈, 죽음을 이긴 영원한 생명의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한편의 복수극이라고 작가는 결정을 내리고 시작하고 있어 그 복수극이 어찌 전개 될지 호기심을 자아내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국밥집 노파-금복-춘희 라는 삼대에 이르는 여인들의 삶을 전설과 설화적인 차원에서 , 줄줄이 엮어 내려 가는 유창한 입담 같은 문체로 독자의 감정을 매료 시키고 있다.

절정에 이르는 부분인 금복이 지은 고래 극장의 대화제 사건을 작가는 이렇게 표현해 내고 있다.

 

p. 무모한 열정과 정념, 어리석은 미혹과 무지, 믿기지 않는 행운과 오해, 끔찍한 살인과 유랑, 비천한 욕망과 증오, 기이한 변신과 모순, 숨가쁘게 굴곡졌던 영욕과 셩쇠는 스크린이 불에 타 없어지는 순간, 설명할수 없는 복잡함과 아이러니로 가득 찬 , 그 혹은 그녀의 거대한 삶과 함께 비눗방울 처럼 삽시간에 사라지고 말았다.

 

위의 삶은 국밥집 노파의 돈으로 펼치고자 했던 금복의 굴곡졌던 삶을 한 문장으로 잘 나타내 주고 있는 부분이다.

 

또다른 한 주인공인 금복의 딸 춘희의 이야기는 더욱 기구하다. 거구의 몸으로 태어난 그녀는 벙어리, 정신박약아로 태어난 죄로 방화범으로 몰리게 되어 징역까지 살게 되고, 그녀가 사면되어 벽돌공장을 찾아오는 장면에서 소설은 시작되고 있다.

 

이 소설을 혹평하는 평론가의 한사람은 이소설이 기존형식의 소설과 달리 기승전결의 전개 방식과 다름을 꼬집고 있지만 작가의 입심의 위력에 헤어날수 없어 결국 당선작으로 결정했다는 평을 하고 있다.

그렇듯이 이 작품은 어떤 판소리를 듣고 있는 느낌이고, 어떤 반복의 장단에 휘말려 들어가는 기분이 생겨난다.

 

소설의 전개 방식이 기존틀과 다르던, 너무 설화적이라 비현실적이던 재미와 흥미를 주면서 사람의 마음속에 어떤 형상과 이미지를 남길 수 있다면 그 작품은 성공한 것이므로 다른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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