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에 가기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이레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다독가이자 탐독가들이 좋아하는 작가인 알랭 드 보통의 초기 에세이다. 이름은 <보통>인데 글내용은 전혀 보통이 아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그의 글은 '센티맨탈'하면서 '필라소피'적이다. 혼자 사색하는 것을 좋아하는 작가임에 틀림없고, 그것도 깊은 사색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단지 우리가 본 풍경이나 물건에 대해 아름답다고만 흔히들 표현하고 말지만 드 보통은 그렇지 않다. 매우 사실적이면서도 현학적이고, 철학적이라 쉽게 와닿지 않는 문장들이 많다. 그는 이해 하는 데 나는 이해를 못한다고 말하면 맞는 말일 것이다.

 

그에게는 일상에 보이는 모든 것이 사색의 표현이 되고 있고, 새롭게 표현하고 철학적으로 돌려 말하는 귀재이다. 화가 중에 에드워드 호퍼와 페터 드 호흐를 사랑한다. 호퍼는 주로 고립과 고독, 현대인의 단절성을 표현한 화가이며, 호흐는 소박함과 일상을 그린 화가이다. 이 고독과 일상은 우리 주변에 흔히 있는 소재들이다. 그 소재들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묘사하고 있는 화가들이니 깊은 사색가인 알랭 드 보통의 사랑을 받을 만한 자격이 다분한 화가들인 셈이다.

 

분주히 움직이는 공항에서 비행기를 관찰하고, 오가는 사람들과 비행시간을 말해주는 안내판에서 그는 철학을 이야기할수 있으며, 동물원에서 인간이 동물 같고, 동물이 인간 같음을 발견하고 있다.

매력있는 여성 앞에서 비 진정성으로써 유혹하고자 하여 온갖 거짓말과 연기로 그녀의 키스를 받아 내기도 한다. 홀로 여행하는 여인에게서 갑작스런 사랑을 느끼는 독신남의 외로움을 절묘하게 묘사하기도 하고, 따분한 장소의 대명사인 자신의 고향인 취리히에 대해서 매력을 묘사하고 있기도 하다. 여덟살 때 첫 일기로 책을 쓰기 시작했다는 고백으로 일과의 나열로 시작하는 문장구성을 부끄럽게 시작했지만 결국은 그 일과와 일상에서 이토록 다양하고 독특한 단어의 나열로 기록하는 작가가 되어 있음을 시사하기도 한다. 그의 독특한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은 모두가 지적이면서 유쾌해지기도 하지만 어렵기도 한 것이다. 이해 불가한 문장이 있기도 하고, 선뜻 이해가 되는 글도 있었다.

 

143쪽 정도의 짧은 에세이 였지만 깊은 생각 없이는 읽어 내릴수 없는 책이자 알랭 드 보통에게는 미술을 설명하지 않는 글이 없기도 하다. 그는 분명히 화가와 명화와 고독과 일상과 따분함을 적절히 나열해 지적이면서 철학적이게 만들어 내는 재주를 지닌 작가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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