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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산 - 김훈 장편소설
김훈 지음 / 학고재 / 2011년 10월
평점 :
김훈님의 이번 소설은 읽고 난 후 우울감이 거의 없네요. 예전 <칼의 노래>와 <남한 산성><공무도하>을 읽고 어찌나 우울하고 침잠해 지던지...
김훈님하면 서경적인 묘사와 인물들의 서정적인 묘사가 뛰어난 분이라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계신다. 그런데 그런 묘사가 너무 지나쳐 그 감동이 어떤 벽에 부딪히는 것처럼 튕겨나오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다. 어찌 보면 묘사를 위한 묘사가 너무 많은 문장을 사용하시는 편이라 읽고 난 후 저자 자신이 전하고자 했던 감동에 비해 덜하게 느껴지거나 아님은 침잠함을 끌어 안는 기분을 가지게 하는 편이었다. 적어도 나에게는 말이다. 김훈님의 소설을 내가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위의 세편에서 강렬함을 받은 상태였던 지라 이번 신작 <흑산>은 어떤 기분으로 다가 올지 궁금했다. 흑산은 흑산도, 즉 정약용의 형님이었던 , <자산어보>의 저자 정약전의 유배지였음은 기본 상식이 있는 분들은 다 알리라. 그런 흑산의 검을 흑이 나쁘고 불길한 의미로 흑자로 쓰였기 때문에 흑산을 검을 자, 玆山(자산)으로 정약전이 바꾸어 부른데서 나온 말이다. 그렇다면 정약전의 유배지 삶에서 나온 물고기와 게와 새들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정약전의 삶이 주를 이루어야 마땅할 것이다. 그런데 흑산은 주로 천주교 박해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은 역사가 이덕일씨가 지은 것으로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정약현, 정약종, 정약전에 대한 삶들이 고스란히 녹아 일대기를 보여 주는 책이다. 그 책에서 이미 천주교 박해에 대한 정약용의 두려움을 알고 있었고, 정약전과 정약용의 편지 왕래에서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 갔음도 알고 있다. 정약현의 사위 황사영의 백서(비단글) 사건이 이 소설의 주 맥락을 이루고 있다. 가장 신실한 천주신자였던 정약종은 끝끝내 믿음을 저버리지 않고 참수형을 당했다. 정약전, 정약용은 배교를 맹세하고 유배형에 처해진다. 우리나라 실학의 역사에서는 정약용과 정약전의 유배형이 오히려 이득이 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많은 조선학자들 중에 유일하게 안티팬이 없다는 정약용의 위대한 저서속에서 우리는 역사의 자부심을 안을수 있었다. 이 정씨 형제 집안을 이야기 하자면 천주교에 대한 이야기를 뺄수 없고 또한 그 박해를 피해 가지 못했던 정약종과 정약현의 사위 황사영의 이야기는 천주교에서는 두고두고 천주교 역사에 길이 남을 일이었을 것이다. 제천 배론 성지를 드라이브하다 지나쳐 온적이 많았지만 문득 그곳이 이 책을 읽고 나서 궁금해진다. 옹기장이의 고장이었던 제천 배론 마을에 숨어들었던 황사영과 비단글로 그가 써서 전하고자 했던 사건은 한국사 시간에 귀가 박히도록 들어 잘 알고 있다.
이 소설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흑산이라는 제목아래 쓰였다면 정약전의 생애가 주를 이루어야 하는데, 그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소년 등고했던 황사영의 이야기가, 천주교 박해로 죽어 갈수 밖에 없었던 많은 천주교신자들이 이 책의 등장인물로 나온다. 소설의 앞부분은 이런 천주교 신자들과 염탐하는자, 밀고하는 자들의 배경을 설명하느라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등장인물을 소단락으로 설명하고 있어 쉽게 몰입이 되지 않았다. 항상 책을 읽을때 도입부에서 쉽게 몰입하지 못하는 나의 독서 내력을 어찌 할수는 없는 일이지만 소설 흑산은 그런 미몰입이 괴롭게 만들었다. 그러나 중반부를 넘어서면 배반의 이야기가 나오고, 배반으로 인해 죽어가는 이들, 그러나 그들은 진정 구원을 받은 자들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만들고 있다.
김훈님이 후기에서 고백했듯이 잠두봉이 절두산이 되었던 사연과 배론성지, 양화진을 거닐면서 느낀 절박감을 이 소설로 풀어내고 있었다. 지금은 자유로운 종교활동이 가능해 졌지만 굶주림으로 현생에서의 천국은 맞볼수 없었던 그들이 내세에서 느끼고자 했던 구원의 삶을 죽음으로 표현한 것이다. 물질이 풍부해지고 , 삶은 편리 해진 현대의 삶도 예전같이 현세에서 천국을 맞보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영혼의 갈급함은 누구나 느끼고 있으니 말이다. 그런 영혼의 구원을 종교에서 찾는 사람, 책에서, 혹은 게임에서 ,마약으로 느끼고자 여러방법으로 표현되지만 인간은 행복해 지고 싶다는 본능만은 역사의 흐름속에서 한결 같을 것이다.
진정 당신은 구원 받았는가? 행복한가? 흑산을 읽고 나서 갑자기 이런 물음으로 자문하고 싶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내가 원하던 소설의 흐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런 물음으로 카타르시스를 맞보았다면 읽은 보람은 충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