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가방의 비밀 - 성공을 만드는 4가지 열쇠 KASH 이야기
박중환 지음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책 제목만으로도 사람을 설레게 하고 있다. 꿈꾸는 가방의 비밀~ 성공을 위한 어떤 이야기를 풀어 놓고 싶은 지은이의 소개이다. 그 이야기를 풀어놓는 지은이는 다름아닌 보험 컨설던트이다. 사실 보통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세일즈맨 만큼 귀찮은 존재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치열한 생존의 현장이 아닐수 없겠다. 그런 현장에서 10년 넘게 일한 책의 화자는 자신이 조직에서 배우고 실천한 노하우들을 신입 컨설던트나 성공을 꿈꾸고, 누구나 꿈을 품은 이들에게 적용하는 방법으로 그 비밀들을 털어 놓고 있다. 
생명보험 컨설던트에서 지금은 카운셀링, 멘토링까지 담당하고 있는 그는 자신의 경험을 십분 발휘하여 재미있는 일화와 함께 상담기법부터 배움의 위한 기초부터 제시하고 있다. 영업이라는 매력은 '자유'라는 이미지로 다가 왔고, 그에 합당하게 자신의 재능을 선배들의 조언대로 실천해 나갔던 경험들을 잔잔하게 서술해 주고 있다. 잔잔한 스토리 속에 의외로 찐한 감동이 주어 질때도 있었다. 
 

보험 영업을 처음 시작한 신입시절에는 세렝게티 초원에서 먹고 먹히는 적자 생존의 자연 법칙에 입각할 정도로 지인의 범위에서 상담자를 늘려나가야 하는 상황은 정말 처절한 것이었다. 그런 상황에서도 쇼생크 탈출이 주는 메세지,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라는 의미를 되새기면서 한걸음 나아갔다고 한다. 단순해 보이는 선배의 조언이 그 당시에는 구원의 메세지로 다가왔고, 선배 컨설던트의 조언을 기분으로 삼아 효과가 입증된 사례들을 따라 해보는게 우선이라는 사실에 입각하여 행동을 해 나갔다.

모든 창작물의 처음은 모방이라고 했던가. 이런 진리는 영업에서도 피해 갈수 없는 진리였다. 선배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대로 따라서 모방해 나가는 것이 초보컨설던트의 적절한 방법 인 셈이다.

세상 살아가는 사람들이 다 느끼는 것이지만 항상 곁에는 외로움이라는 존재가 따라 다니기 마련이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때는 이런 외로움이 자신을 무척 괴롭힐텐데, 이 외로움을 성가신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벗으로 삼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할 시점인 것이다.

꼭 보험 컨설팅에서만 필요한 방법은 아니겠지만, KASH는 성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열쇠들임에 틀림이 없다.Knowlege(지식), Attitude(태도), Skill(기술), Habit(습관)은 성공을 위한 통찰 수단으로 꼭 필요한 것이다. 자신이 처해진 환경과 조직내에서의 전문가적인 지식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법일 것이고, 그 지식을 잘 습득하고 있다면 자신감도 늘어나기 마련일 것이다. 자신에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철처히 파고 들어 자기 것으로 만들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항상 인생에는 끊임없는 배움을 추구해야만 한다. 자신의 일에 임하는 태도에서는 자신이 하는 일에 진정한 소명이 발견되는 순간, 열정이 생길 것이고, 그 꿈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될 것이다.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애정과 자신이 담당하는 고객들에 대한 사랑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일들을 실례로 들어 가면서 이런 태도가 진정한 성공에 이르는 길임을 말해 주고 있다.고객을 대하는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질문이다. 질문도 왜, 어떻게, 무엇을 이라는 어휘로 사용한 개방형 질문을 적절히 사용할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상담학에서도 기본이 되는 원리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경청,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이며, 인간의 영혼을 들여다 보는 티켓이라고 할수 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 또한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인간의 기본 욕망을 잘 들여 다 볼수 있다면 가능한 일이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망중에 '인정받고 싶은 욕망'이 그것이다. 상대방의 존재감을 잘 부각시키는 방법을 모색할때 그의 마음을 절반 이상은 얻은 것이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위와 같은 방법의 습관화가 가장 중요한 성공의 열쇠라고 볼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단계인 습관은 자신만의 리추얼을 만들어 자신을 성장시켜 나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문제시 되는 고령화 현상을 바라 보면서 가족의 재테크를 위해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부동산이나 금융쪽으로 관심을 돌려 재테크 해 나가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브랜드'화 시켜 나가는 것이 최고의 재테크라고 말하고 있다.

자신에게 투자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여 나가는 것만이 미래의 자산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거없는 자신감'과 끊임없는 배움과 언행일치의 삶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하고 싶은 일만 하면 어찌 가족들 굶기지 않고 살아갈수 있겠냐는 식의 자조적인 사고는 단지 통제하기 쉬운 방법을 좋아하는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이론일 뿐. 다가오는 미래에서는 진정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때 소명이 생기고, 꿈이 보이며, 열정을 발휘할수 있게 될 것이다. 단지 보험컨설던트를 꿈꾸는 사람만이 아니라 꿈이 생겨 어떤 일에 매진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 분들이라면 이 꿈꾸는 가방의 비밀을 터득해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아 봄직하리라.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