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말 우리가 이만큼 작아요? ㅣ 똑똑그림책 1
굑체 이르텐 지음, 에코박스 옮김 / 지구의아침 / 2021년 12월
평점 :
제목 : 정말 우리가 이만큼 작아요? (책콩서평)
독서 기간 : 2022. 01
<서평>
아이가 이제 갓 6살이 되면서 우주, 정확히 태양계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졌다. 나 역시 오리지널 문과인이기에 아이에게 제대로 된 설명을 해주기 너무 어렵다. 물론 수금지화목토천해라는 짧은 지식과 유튜브 채널 핑크퐁과 지니토니의 도움을 받으며 나 역시 같이 배워가고 있는 느낌이다. 생각보다 재미있지만 아이가 왜라는 질문을 하면 쉽게 대답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대답해주기는 더더욱 어렵다.
우주에 대해서 아이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자, 이해시키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크기 비교이다. 아직 어리기에 곱셈에 대한 개념도 아직 잡혀있지 않을뿐더러 어느정도 이상의 크기에 설명해주기에는 품이 많이 들어간다. 대체로 지구와 태양의 크기가 100배 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이걸 직관적으로 보여지기에도 너무 어렵다.
이 책은 이런 어린 아이에게 우주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게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우리 지구가 어느정도 크기인지에 대해 상당히 쉽고 재미있는 비유를 통해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과연 이것보다 쉽게 아이에게 설명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너무나 쉬운 비유를 통해 알려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보면서 언제나 그랬듯 나도 깨알 지식을 쌓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너무나 좋은 책을 잠 들기 전 침대 위에서 아이에게 읽혀주는 것만큼 좋은 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개념을 쉽게 알려주는 책은 더더욱 훌륭하다. 이 책은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고,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세상의 많은 지식을 어떻게하면 아이의 눈높이 맞춰 잘 설명해줄 수 있을지 깊게 고민을 해봐야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