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 초등 사회 6-1 (2024년용) - 미래엔 교과서 길잡이 초등 초코 기본서 (2024년)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른 집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희 아이 같은 경우는 "점점 더 사회가 어려워지는 것 같아" 라며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어요. 사회라는 것이 나의 주변 이야기부터 세계 이야기라 매일 같이 접하고 있는 것이지만 과목으로 대할 때에는 하나하나 외워야 하는 부분도 생기고요. 잘 공부해두어야 다음 학년까지 이어지기에 사회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에는 초등사회문제집을 잘 활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초코 사회 문제집은 온라인 학습으로 마인드맵, 기본 개념 문제들 확인할 수 있고 본책으로는 학교 수업 시간 배운 내용들 정리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6학년사회 내용을 개념부터 차근차근하게 잘 익힐 수 있게 체계화 잘 되어 있어요. 




6학년 1학기 사회에서는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과 경제 발전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바로 전 5학년 2학기에 한국사를 배웠기에 과거 부분은 이전 배운 부분에서 부터 확장된다고 생각하면 좋고 오늘 날 현대 정치, 경제에 대해서도 배우고 됩니다.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초등사회 과목은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다 생각하면 좋고요. 이전 학년에 배운 내용들도 꼭 복습 시켜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본책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개념탄탄-실력쑥쑥-단원평가로 이어지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고요. 온라인의 경우 QR코드로 바로바로 연결되는 마인드맵과 개념터치, 용어 터치 문제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QR이 각각 다 제시되어 있어서 아이가 공부하면서 QR코드 찍어서 바로 활용할 때 좋더라고요.



6학년사회 1단원의 첫 소단원이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인데 이 내용들은 5학년 2학기 한국사와도 연결지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았어요. 근현대사 공부가 미흡했다면 이 내용들 배울 때 다시 한번 다루어주는 것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단에 QR 코드들로 마인드맵과 개념 터치 추가문제들을 한 번씩 살펴볼 수 있어요.


이 내용들을 그대로 노트 필기를 해봐도 좋을 것 같고요. 중요한 단어를 비우고 있으니 아이가 진짜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았어요. 공부할 때 중요한 부분 형광펜을 치는 것보다 오히려 중요 어휘를 지우고 그 개념을 다시 생각해내는 공부가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미래엔 교과서였으면 더 좋았겠지만 아이 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와는 출판사는 다르거든요. 


그래도 이렇게 한눈에 그림으로 보는 용어 부분이 있어서 사회에서 쓰는 어휘들도 하나씩 외우고 기억할 수 있게 해주고요. 초등단원평가 때 이것을 토대로 살을 붙여나가면서 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소단원이 끝나는 부분은 이렇게 실력 쑥쑥 문제를 풀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어요. 




특히 제가 잘 활용하는 부분은 특별한 서술/논술 부분은 주관식으로 써볼 수 있어서 아이가 배운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알고 있는 것을 제대로 표현해낼 수 있는가도 확인하기에 좋았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초등문제집들은 이런 부분을 꼭 가지고 있는 걸 확인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단답형으로 되어 있는 문제들은 아이들이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더라도 찍어 맞추는 경우도 있기에 스스로 쓰면서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부분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6학년사회의 경우에는 크게 대단원으로 딱 2단원으로 되어 있어서 단원평가 분량은 적은 편입니다. 대신 한단원의 공부양이 상당하니 꼭 완벽하게 복습을 한 뒤에 이 부분을 풀어보면 좋을 것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