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5단계 A - 5~6학년 ㅣ 초등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2년 12월
평점 :
요즘 아이들 문해력이 문제라는 이야기는 참 많이 듣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문해력에 관련한 책들도 많이 나오고 문제집들도 많이 나오고 있지요.
이번에 천재교육에서 나온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은 초등 고학년 아이들에게 필요한 구성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비문학은 정보 전달이 주된 목적으로 초등 고학년 아이들이 배우는 사회, 과학, 한국사 등등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글로 통해서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이때 문장이나 글을 기능적, 구조적으로 읽는 것도 반드시 따라와 줘야 하겠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특화된 독해력 문제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한마디로 소개해 주고 있는 해시태그들!!
초등 5학년에 추가되는 한국사까지 다 들어가 있어서 좋더라고요.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면
1일차에서는 문해 기술에 대해 배워요. 글을 어떻게 읽어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차근차근 알려주고요. 2~5일차 부분은 실제 글에서 적용해 보는 비문학 독해 연습을 하게 됩니다. 
총 주차는 생각보다 짧아서 4주면 완성하는 것이라서 요즘 초등학생이 제일 바쁘다고 하잖아요. 아이들의 스케줄에도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로 짧고 굵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더라고요. 
늘 문제집 여름방학에 시작하는 것이 늘 시간에 쫓겨서 힘들었는데 이런 구성은 여름방학에 진행하기에도 좋고요.
1주를 먼저 차근차근 보여드릴게요.
아까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한 주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어요.
이번 주 1일차 공부는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며 읽기'입니다.

사회, 과학, 한국사 모두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어휘들이 많지요.
글에는 그 어휘를 설명하는 부분이 나와 있어요. 거기서 유추하며 이 단어는 이런 뜻을 가지고 있겠구나 아이들이 이해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나오는 예시로는 "음서제"가 있었네요.
이 어휘의 정확한 뜻을 몰라도 문단에서 찾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문해력 연습 문제였는데요.
아이가 못 읽어낸 것은 아니었는데, 문장 전체를 표시했더라고요. 사실 이게 틀렸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단어로 찾아보는 연습을 해보자고 해봤습니다.

그 뒷부분은 사회, 과학, 한국사에서 나오는 다양한 지문들이 있어요.
배경지식의 힘이라는 부분에 QR 코드가 있는데요. 이를 찍고 들어가면 동영상으로 해당 내용을 설명해 줘요.

설명이 자세해서 이걸 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게끔 되어 있어요.
하단에는 어휘도 자세히 정리되어 있고요. 아이들은 문제를 풀 때 어려워하면 tip을 보면서 풀 수도 있어요. 확실히 5학년, 6학년 비문학 독해 문제들은 확실히 난이도가 높아진 것을 느끼네요.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을 제대로 활용하면 아이가 많은 걸 얻어 갈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집에서 자주 해보고 싶은데 생각보다 못 해보는 활동이 이런 구조화 활동인데요.

매 지문마다 모두 해두어서 아이가 공부하기에 좋더라고요.

관련된 어휘까지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은 이 교재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네요.
3월 개학하면서 초반에 4주 바짝 하기에도 참 좋은 교재라는 생각이 들어서 독해력 문제집을 구매하실 때 한 번쯤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