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한국사 2 : 국가는 어떻게 성장하고 쇠퇴하나요? - 조선 시대 꿈꾸는 시리즈
심용환 지음 / 멀리깊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구독하고 있는 얼마 안되는 채널 중 하나인 유튜브 채널 <현재사는 심용환>입니다. 

역사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 관점이 좋고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도 좋아서 자주 보는 편인데요. 


​초등학생들을 위해서 책을 내셨더라고요. 

제목은 <꿈꾸는 한국사>입니다. 

1권은 출간되고 시간이 좀 지나고 알아서 따로 주문했었고요. 2권은 이번에 나온 신간입니다. 


​1권은 선사~고려시대까지 이야기 하고 있고요.

2권은 조선시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꿈꾸는 한국사> 책이 좀 특별한 점은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면서 답을 찾아보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는 점 같아요. 

제목도 "국가는 어떻게 성장하고 쇠퇴하나요?" 질문을 던지고 있어요. 

선사~고려시대의 기록 같은 경우는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는 것이 없고 후대에 다시 써놓은 것들이 많다면 조선시대는 기록에 진심인 나라였지 않습니까~

그래서 조선시대에는 한 나라의 성장과 쇠퇴까지 

그 기록을 토대로 제대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그 점을 부각시킨 제목 같아요. 



조선의 초기부터 말기까지 순차적으로 질문을 하면서 하나씩 설명해가는 방식으로 전개가 되어 있어요. 



1장을 살짝 살펴보면요. 

중요한 사건이 있었던 연도가 기록되어 있어요. 



소주제에 각각 질문이 있고 그 속에 하나씩 자료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 설명 속에 아이들이 어려워하거나 풀이가 필요한 단어들은 추가 설명이 되어 있고요. 


사진 자료나 내용들도 충실하게 잘 전달되어 있게끔 제시되어 있어서 책을 보기에 편하더라고요.


기존의 학습만화 형식의 한국사, 시대순으로 설명만 딱딱하게 나열되어 있는 것도 아닌 것이

어떤 사실이나 어떤 유물에 대한 궁금증을 질문으로 표현하고 그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게끔 서술한 책이라서 더더욱 마음에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서문에 "역사는 꿈꾸고 질문하는 어린이들의 것입니다"라는 말로 시작하거든요. 

암기로 접하는 것이 아닌 그 속에서 아이들이 궁금해하고 질문을 가질 수 있게 멋진 책을 만난 것 같아서 참 기분이 좋았습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아이와 읽어보고 남기는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