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가 온다, 미래 에너지 ㅣ 와이즈만 미래과학 9
김성화.권수진 지음, 이철민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아이랑 즐겨보는 책 중에 하나인 미래가 온다 시리즈입니다.

와이즈만북스에서 나오는 책들이 어느 정도 믿고 보는 책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미래가 온다 시리즈는 초등 저학년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북돋아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해요.
현재 총 9권 출간되었고 앞으로도 계속 출간 예정 중이긴 한데 이번에 만나본 책은 9권 미래 에너지입니다.
요즘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일러스트로 되어 있고 가독성이 좋은 편입니다.
단순히 이슈가 되는 뉴스거리가 아닌 과학적 원리를 많이 담고 있어요.
특히 이번 미래 에너지 편은 물리 열역학 법칙을 설명해 주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있었어요.
차례를 보면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하나하나 뜯어보게 되면 어려운 물리법칙들인데 술술 읽을 수 있네요.
열역학 제1법칙을 설명한 부분을 보면 아이들이 한눈에 볼 수 있게 쓰여있지요.
'우주에 공짜 에너지는 없어!' 한눈에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적혀 있어서 후에 열역학 법칙을 배울 때에도 이 책 내용을 조금이나마 기억해 줄 것 같았네요.
그리고 그 에너지들은 서로 변하지요.
필요한 형태의 에너지로, 이런 것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시를 많이 들어놓았네요.
그리고 아이들이 가장 좋아할만한 열역학 제 2법칙_엔트로피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어떻게 이런 법칙을 발견했을까~ 아이들이 집안을 어지르고 당당하게 변명할 수 있는 엔트로피 개념이 똑같이 그려져 있어서 놀라웠네요.
예전에 아이와 발전소 이야기를 하다가 나온 부분인데, 아이가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그림이 아주 단순하게 도식화 되어 있어서 적어도 아주 단순한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겠더라고요. 이럴 때 느끼는 것이 과학책도 조금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 아이의 수준에 맞게 이해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사라진 질량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 당연히 나오는 부분이 바로!!! 핵융합 에너지이지요.
이 부분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어요. 이부분도 도식화하여서 핵과 전자 모현을 보여주는데, 아직 원자, 핵, 전자를 몰라도 이렇게 반응하면 이런 에너지가 만들어지는구나 하고 대략적인 개념을 알 수 있겠더라고요.
더 충격적인것은 지구는 아직도 0단계 에너지 문명이라는 것!!!!
앞으로도 발전가능한 부분이 많다는 것, 아이들이 꿈꾸게 하면서 끝맺음을 하고 있습니다.
미래가 온다 시리즈를 살펴보면 어려운 내용을 참 재미나게 잘 풀어놓았어요.
아이가 전체 내용을 완벽하게 기억하지 못해도 크게 크게 나열되어 있는 글과 그림은 기억하고 다른 책을 읽을 때 꼭 한번씩은 꺼내보더라고요. 그래서 초등학교 저학년 과학을 좋아하는 친구들에게는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받고 아이와 읽어본 후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