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2B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최상위라는 말 때문에 꽤나 오해하고 있었던 디딤돌 최상위연산이 절반정도 끝냈습니다.

저희 아이는 예습을 한학기 정도만 하기 때문에, 이번에 푸는 연산 문제집도 2B


2학년 2학기에 해당하는 연산 문제집입니다. 

2학년 과정은 2A, 2B로 되어 있고 아직 구구단을 다 못 외운 친구들 같은 경우는 2A를 다시 푸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학교과서 2학년 2학기 2단원에 곱셈구구가 있는데, 2B에는 곱셈이 없거든요.

디딤돌 최상위 연산의 특징은 바로 '수학적 의미에 따른 연산의 분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문제만 여러번 반복해서 푸는 연산문제집들과의 차별화 되는 부분이지요.

연산의 분류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이렇게 수학적 의미 부분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각 연산 부분이 아이가 어떻게 이해하고 풀어야 하는지 가이드 라인이라고 할까요?

여기 보시면 발자국 길이의 차이 구하기라는 부분을 넣어서 상황에 맞는 뺄셈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자세히 보여드린 부분이 실제로 어떻게 교재에 나와 있는지 보여드리자면, 다음과 같아요.

아이들에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요. 오른편에 직관적으로 쉽게 해두었지요.

그리고 가장 쉬워하는 세로셈 부분

다음은 가로셈 부분, 가로셈 부분도 아래에 세로셈해서 계산할 수 있게 친절하게 줄선도 다 해두었답니다.

그 다음은 수학적 감각을 알려주는 부분이예요.

얼피보면 다 계산해야할 것 처럼 보이지만 '계산하지 않고 크기 비교하기'라는 소주제에 맞게

어떻게 풀어내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실생활 응용력이라고 할까요? 단순 계산이 아닌 상황에 맞는 뺄셈을 알려줍니다.

보면 아주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지요. 그래서 아이가 저를 찾지 않아요.

예시로 된 부분을 자세히 읽어보고 스스로 풀더라고요.

다음에는 덧셈과 뺄셈을 연결해서 생각하게 해주고, 등식 완성하는 부분까지.

아이들이 체계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짜임이 좋아요.



​디딤돌에서 제시하는 하루 분량을 하는 건 아니고, 

자기 멋대로 1일 2페이지만 고수하는 딸이지만, 그래도 매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받아올림, 받아내림도 많이 익숙하고 자리수가 늘어나도 실수하는 부분도 점점 줄어들고 있고요.


단순하게 반복하는 연산을 싫어하는 친구들에게는 디딤돌 최상위 연산이 쉽고 재미난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다양한 문제들을 배치해서 단순 반복의 지루함을 달래줄 수도 있고, 그런 흐름이 수학적 머리를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