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40 한국교회 미래지도 - 지속가능한 한국 교회를 위한 최초의 미래학 보고서 2020-2040 한국교회 미래지도 1
최윤식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윤식 목사님의 책 ‘한국교회 미래지도’는 최근에 읽었던 어떤 기독교 서적보다 흥미롭고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매우 생소한 미래학이란 학문을 전문적으로 전공하신 목사님이 쓰신 책이라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금의 교회가 위기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의 의견들은 매우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하여 위기를 진단하고 다소 막연한 대책을 내놓는 경우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본다면, 이 책은 보다 실제적이고 실증적인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아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책 자체가 아주 쉬운 책은 아니었습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어려운 용어와 이해하기 어려운 말들이 다소 있어 읽고 이해하는 데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큰 줄거리는 너무나 선명했고,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는 분명 엄청난 시간과 생각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저를 가장 많이 변화시킨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책은 위기에 대한 진단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지금도 한국교회는 위기입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더 큰 위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자는 우리 앞에 놓인 위기를 크게 5가지로 요약합니다. 우선 일자리가 계속 줄어들 것입니다.

다음 저출산으로 일할 수 있는 인구들이 줄어들 것입니다. 동시에 상대적으로 고령화시대가 되어 일할 수 없는 인구들은 계속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2026년이 되면 인구의 20%가 65세 이상이 될 것이고, 같은 추세로 나가면 2050년에는 인구의 46%가 65세 이상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일할 수 있는 인원보다 부양해야할 인구가 휠씬 더 많아지는 것입니다.

다음 퇴직연금이 고갈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4대 연금은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등입니다. 이중 공무원연금과 군인연금은 적게 내고 많이 받는 방식으로 이미 2010년까지 적자규모가 21조입니다. 적자규모는 매년 세금으로 메우고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가 2035년이 되면 연금과 건강보험료로만 300조가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국가는 이를 감당하기 위해 더 많은 세금을 국민들에게서 거둬들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거품의 붕괴입니다. 지금 한국은 부동산 거품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곧 부동산 가격의 정상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러면 부동산과 관련되어 개인과 기업들이 경제적으로 큰 고통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위기와 상관없이 한국에는 너무나 분명히 예견되는 또 다른 위기가 있습니다. 바로 통일입니다. 우리가 예상하는 통일 시나리오는 크게 4가지입니다. 첫째는 전쟁으로 통일되는 것인데, 아무도 원하지 않기에 일어난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둘째는 북한의 지도자가 바뀌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김정은에서 김정남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바뀐 김정남이 개혁개방정책을 취함으로 통일을 앞당기는 것입니다. 셋째는 북한의 붕괴에 따른 흡수 통일입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인데, 문제는 통일 비용이 너무나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통일 비용을 예상하는 것은 서로 차이가 있는데, 통일이 되면 당장 필요한 금액이 약 100-130조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향후 20년동안 한국과 같은 수준으로 북한의 경제를 끌어올리기 위해 필요한 돈이 매년 180-270조가 듭니다. 그러면 20년 동안 약 1,680조 정도가 드는데, 그런 비용을 부담할 여력이 현재 남한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네 번째 통일 시나리오는 통일이 되면 일정기간동안 국가연합의 형태도 갔다가 후에 온전한 통일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 기간 동안 외국자본을 유치하여 북한의 경제 회복에 필요한 돈들을 감당케 하는 것입니다. 이런 앞날이 우리를 기다린다고 생각하니 참 많은 걱정과 기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한국교회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4가지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 다시 한 영혼을 소중히 여기는 목회를 회복하라는 것입니다. 한 영혼을 위해 생명을 내어놓는 마음으로 양육하고 훈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미래를 위한 합당한 비전을 새롭게 세우라는 것입니다. 셋째 경제 정의를 실현하는 데 교회가 앞장서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넷째 성경으로 돌아가 단순히 성장 위주의 교회가 아니라 성경적인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처음부터 다시 읽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많은 유익을 얻었고, 최윤식 목사님의 다른 책들도 읽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